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최형원 도체육회 운영과장 박사학위 논문 관심

급변하는 환경속 체육조직의 능동적 대처 연구모형 제시

도체육회 최형원 운영과장(51)이 '체육행정조직의 직무환경과 조직문화, 임파워먼트 및 조직 헌신도의 관계'라는 논문을 써 관심을 끌고 있다.

 

전북대 대학원 체육학과 박사과정에 있는 최 과장은 이 박사 학위논문에서 전국 16개 시·도 체육회 및 대한체육회에 근무하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해 직무환경과 조직문화, 임파워먼트와 조직헌신도가 갖는 관계를 규명했다. 이 논문은 급변하는 체육환경 속에서 체육조직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연구모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갖는다는 평이다.

 

논문에서 최 과장은 시도체육조직의 발전을 위해서는 체육단체가 정치적으로 자유롭고 최고 관리자의 장기적인 시각이 요구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체육회가 지원조직이라는 한계를 넘어 조직 내 경쟁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도 담았다.

 

현재 전국체전 등의 성적으로 국한된 시.도체육회의 평가가 이제는 국민체육 진흥 구현에 초점을 두고 도민의 건강증진 및 여가 선용에 얼마나 기여했느냐가 주된 평가지표가 되어야 한다는 내용도 한 골자다.

 

논문에서 또 하나 강조된 대목은 시도체육회가 하나의 시장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스포츠사업 전개를 통해 정책적인 독립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스포츠 사업이나 마케팅 운영을 전담할 조직의 설치가 시급하다고 최 과장은 제안했다.

 

최 과장은 "그간 체육행정조직을 연구한 선행 논문이 없어 20여년간 도체육회에서 근무한 경험을 살려 논문을 쓰게 됐다"며 "앞으로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생활체육협회까지 포함하는 보다 포괄적 차원에서 체육행정조직을 바라보는 논문을 쓸 계획이다"고 말했다.

 

 

임상훈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익산조용식 전 전북경찰청장 , 익산시장 출마 공식 선언

정치일반조국 "與통합추진위 구성에 동의"…6월 지방선거 연대 성사 주목

정읍정읍시의회, ‘반도체 클러스터 전북특별자치도 유치 결의문’ 채택

정치일반김도영 예원예술대 교수, 평화통일 문화교류 공로로 대통령 표창

사건·사고군산서 통근버스가 화물차 들이받아⋯11명 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