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100세 건강, 생활스포츠로 가꾼다] 아마추어 야구

도내 181개 클럽 4500여명 '야구사랑' 후끈…전북 프로야구 창단·경기장 선진화 염원도

봄철이 되면서 주말이면 도내 곳곳 야구장이 동호인들의 열기로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프로구단도 없고, 엘리트 팀도 종전에 비해 크게 줄어들었으나 아마추어 야구인들을 중심으로 도내 야구 열기는 그 어느때보다 높다는 평가다.

 

디아블로스 클럽·파이어폭스클럽 야구 동호인들이 2010년 전주시장기대회 결승전을 벌인 후 전주야구장에서 기념촬영을 했다. (desk@jjan.kr)

1990년대 초 전주와 군산을 중심으로 10개 팀에서 시작됐으나, 지금은 도내 11개 시군 연합회를 기반으로 181개 클럽 4,500여명의 동호인이 아마 야구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사회인 야구단으로도 알려져 있는 생활체육 야구클럽은 프로야구의 붐과 베이징올림픽의 신명나는 금메달 소식과 더불어 급속하게 활성화됐다.

 

동호인클럽도 일반 사회인과 자치단체 공무원 구성 팀 등 다양한 층의 클럽들이 활동하며 도내 야구 명문인 전주고와 군산상고 엘리트 출신들이 주축이 돼 동호인들과 함께 땀을 흘리며 기량 향상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전북 생활체육 야구는 2006년 채수하 전북야구연합회장(군산덕유패널 대표이사) 취임 이후 성적 위주가 아닌 동호인 가족들의 즐기는 야구로 변모했다.

 

생활체육 활성화를 토대로 엘리트 학교 야구도 점차 살아나는 등 엘리트와 생활체육이 상생하는 선진형 시스템으로 정착하는 분위기다.

 

도내 프로팀인 쌍방울 레이더스 야구단의 해체 이후 야구를 사랑하는 동호인들의 창단 열기가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지난 2009년과 2010년, KBS 천하무적 야구단이 전주종합경기장 야구장에서 경기를 가진 후 그 열기가 더해지고 있다.

 

2011년 프로야구 시즌이 개막한 가운데 전북 출신 선수들이 국내 야구의 중심축에 서면서 동호인들의 야구 사랑 열기가 더 뜨겁다는 관측이다.

 

4년 연속 한국시리즈에 빛나는 SK 와이번스에는 박경완, 김원형, 박정권(이상 전주고), 정대현, 이승호(이상 군산상고) 등 도내 출신들이 즐비하며 삼성 라이온스 거포 최형우 역시 전주고 출신이다.

 

이런 가운데 야구 동호인들은 직업은 아니지만 이른 아침부터 날마다 던지고, 치고, 달리며 건강도 챙기고 삶의 즐거움도 추구한다.

 

이들은 메이저리그 추신수, 일본 리그 박찬호, 이승엽 등을 우상으로 꿈꾸며 건강을 다지고 있다.

 

하지만 야구장에 가보면 동호인들은 저마다 아직 보완해야 할 점이 많다고 입을 모은다.

 

전주종합경기장 야구장과 전주고 운동장, 군산야구장과 금강야구장, 학교운동장 등 활발히 리그전이 펼쳐지지만 아직도 동호인들의 욕구를 만족하기는 태부족이어서 자치단체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야구장이 없어 동호인들은 제대로 된 시설을 갖춘 곳에서 한번 뛰는게 소원이라는 후문이다.

 

익산에 신설 야구장이 완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대한야구협회는 이곳을 국가대표 전용 훈련장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인조잔디 구장과 연습구장 등을 갖춘 이곳이 준공되면 당장 올 하반기부터 하계 대학리그 경기가 이곳에서 열리게 된다.

 

프로야구단의 창단과 야구장 시설의 활성화를 기대하며 새 봄을 맞은 전북 생활체육 야구가 갈수록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연말 왕중왕전 우승을 소망하는 동호인들은 완전히 흥분의 도가니로 빠져들고 있다.

 

위병기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만평[전북만평-정윤성] 정년연장 필요성!..그러나…

정치일반李대통령 “소방공무원 헌신으로 평범한 일상 가능…걸맞은 예우 다할 것”

전주금요일 오후 2시 퇴근…전주시, 주 4.5일 근무제 시범 운영

정치일반더민주전북혁신회의 3기 출범

국회·정당여야, 소방의날 맞아 "소방 공무원 헌신에 감사"…제도지원 약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