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이산가족 70대 이상 고령자 80% 육박

   
 
 

다음 달이면 남북 간 이산가족 상봉이 중단된 지 만 2년이 된다. 2000년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물꼬가 터진 이산가족 상봉은 거의 매년 2~3차례씩 이뤄져 왔지만2010년 말 터진 북한의 연평도 포격 사건 이후 중단됐다.

 

12일 통일부가 운영하는 이산가족정보통합시스템에 따르면 올해도 세상을 떠나기 전에 가족을 찾아달라며 하소연하는 고령 이산가족들의 가슴 아픈 사연이 이 시스템에 13건이나 올라 있다.

 

지난 6월 말 이산가족정보통합시스템에 등록된 남측 이산가족은 총 12만8713명. 그러나 그동안 진행된 18차례에 걸친 대면상봉과 7차례의 화상상봉을 통해 상봉에 성공한 이산가족은 2만1734명에 불과하다.

 

특히 이산가족 중 5만1591명이 이미 사망했으며 남은 7만7122명 역시 70대 이상 고령자 비율이 80%에 육박해 한을 풀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나는 이산가족은 갈수록 많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사회일반점자 표기 없는 의약품⋯시각장애인들 ‘불안’한 복약

금융·증권송각호 전주대건신협 이사장, 연임 성공

건설·부동산전주 유창아파트 가로주택조합, 임원 선출 논란에 내홍 격화

정치이원택 국회의원 김민석 총리 만나 군산조선소 해법 논의

정부김윤덕 장관 “미래 국토교통 기술력으로 국민 체감형 혁신 추진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