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한우브랜드로 명품인증을 받은 것은 강원도 ‘횡성한우’에 이어 두 번째이나 광역브랜드로는 NH참예우가 처음이다.
참예우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3년 연속 대한민국 우수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에서 한우부문 최고상인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었다. 명품인증은 농림축산식품부가 공식 인증하는 것으로 (사)소비자모임이 선정한 우수축산물브랜드 중에서 최근 5개년 동안 3회의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그 평가에서 전국 5위 이내에 포함될 경우 브랜드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명품으로 인증 받게 된다.
이같이 출범 8년 만에 우리나라 최고의 명품브랜드 반열에 오른 것은 브랜드 경영체인 NH참예우 조합공동사업법인과 6개 참여조합인 전주김제완주축협. 임실축협, 남원축협, 순정축협, 고창부안축협, 익산군산축협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자체의 성원에 기인한 것이다.
또 생산에서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1300여 참여농가의 절대적인 호응으로 송아지 입식과 사양관리 출하 등에 참예우 관리시스템을 철저히 준수하여 안전한 고품질의 참예우를 생산했기 때문이다.
참예우는 지난 2006년 전북한우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광역브랜드 육성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각 축협별로 추진하던 한우 브랜드 중에서 자립이 가능한 무진장축협의 ‘장수한우’를 제외한 6개 지역축협이 주축이 돼 참예우 사업단을 발족시켰었다.
이후 농협중앙회와 연계해 생우 유통사업을 전개하고 브랜드 상장을 통하여 참예우 브랜드파워를 키워나갔다. 2009년도에는 당시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참예우 명품화 클러스터사업을 지정받아 광역한우브랜드로서 생산기반 확충과 유통망확대를 위한 거점판매시설 등 사업추진을 위해 참여조합이 총 42억 원을 출자하여 NH참예우 조합공동사업법인을 전국에서 처음으로 발족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이후 참예우는 브랜드 사양의 기본인 관내 참예우 농가가 생산한 우량송아지를 최대한 입식하는 것을 시작으로 클러스터사업으로 개발한 청보리를 활용한 TMF 전용사료를 급여하였다. 사육기간은 최대 30개월이며 출하체중 680kg에 도축 지육량은 380kg을 기본으로 참여농가에 참예우 길라잡이 양축교재를 보급하여 지도하고 일반 한우와 차별화를 시도함과 동시에 1등급이상만을 참예우 브랜드로 판매하는 체계를 갖추었다.
이 같은 참예우는 우리나라 한우브랜드 시장에 파란을 일으키며 각종 인증을 획득했다. 우수축산물 브랜드 인증을 비롯해 로하스 인증,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 등을 획득했고 Buy전북상품에 선정되는 영광을 치지하며 소비자의 집중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참예우 명품인증은 한우농가의 소득증대와 직결된다. 그럼으로 지금까지 추진했던 아름다운 목장 가꾸기와 청결한 음용수사업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친환경 참예우를 생산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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