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새만금 내부개발 광역기반시설 가시화

도로·철도·항만·수도 등 / 개발청, 설치계획 확정

새만금 내부개발 촉진 및 효율적 용지조성 지원을 위한 도로와 철도·공항·항만·수도 등 새만금 핵심 광역기반시설이 가시화됐다.

 

새만금개발청은 이달 22일 제15차 새만금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새만금 광역기반시설 설치계획’을 확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새만금 광역기반시설 설치계획은 지난해 9월 확정된 새만금 기본계획에 따라 새만금 사업지역의 토지용도 상호간 및 새만금 사업지역과 그 밖의 지역을 연계하는 도로와 철도·항만·수도 등 광역단위의 기반시설을 구체화한 것이다. 새만금개발청 이병국 청장은 “새만금 광역기반시설 설치계획은 핵심 기반시설의 조성을 가시화해 투자여건을 제고하고, 새만금 기본계획을 뒷받침해 내부용지 개발을 추진하는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확정된 주된 내용은 도로의 경우, 광역도로는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등 6개 노선을 반영하고, 내부간선도로는 주간선 6개 노선(153.6km)과 보조간선 7개 노선(69.7km)으로 계획됐다. 새만금 기본계획의 교통축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내부용지의 접근성 개선과 주거지역 통과에 따른 민원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의 노선이 일부 조정됐다.

 

새만금의 광활한 수(水) 공간을 활용하는 수상교통은 새만금 내부 호수와 외해를 연계하는 노선과 함께 기존 수상터미널 5개소에 선착장 6개소가 추가됐다. 신(新)교통 시스템은 새만금의 상징성과 공간구조·대중교통 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연장 46km)로 계획했으나, 향후 타당성 조사때 검토해 최종 선정키로 했다.

 

공항은 기본계획상의 공항시설 확장용지(6.0㎢) 외에 기타 후보지의 입지도 검토하기로 하는 등 대상 범위가 확대됐다.

 

항만은 새만금 기본계획에서 제시된 단계별 개발계획이 그대로 반영됐다. 다만 일부 부두는 조기 개발해 크루즈 부두로도 활용 가능토록 추진키로 했다.

 

철도는 군장산단 인입철도와 장항선·호남선·전라선 등 새만금 인근의 철도와 연계하는 46.7km 복선전철과 항만화물 전용 역을 포함한 총 4개소의 정거장이 계획됐다.

 

이와 함께 상수도는 안정적인 용수 공급이 가능하도록 섬진강 광역권 이용 등으로 용수원을 다원화하는 한편 총 3개소의 배수지를 중심으로 구역을 나눠 용수를 공급키로 했다.이번 계획에는 기본계획상에는 제외됐던 방조제가 용수공급 지역에 포함됐다.

 

하수도는 지역 내 6개소의 하수처리시설에서 처리하고, 현재 조성중인 새만금산업단지의 오·폐수는 군산산업단지 내 폐수처리장에서 연계처리될 예정이다.

김준호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군산새만금 글로벌 K-씨푸드, 전북 수산업 다시 살린다

스포츠일반테니스 ‘샛별’ 전일중 김서현, 2025 ITF 월드주니어테니스대회 4강 진출

오피니언[사설] 진안고원산림치유원, 콘텐츠 차별화 전략을

오피니언[사설] 자치단체 장애인 의무고용 시범 보여라

오피니언활동적 노년(액티브 시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