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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공학·의학 정원 늘리고 인문·사회 학생 수 줄여

대학 전공과 일자리가 일치하지 않는 ‘인력 미스매치’ 현상 해소를 위해 2020년까지 공학과 의학 등 인력 부족 분야의 정원을 2만 명 이상 늘리며, 전체 고등학교 중 직업교육에 특화된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의 학생수 비중은 2022년까지 30%로 확대한다.

 

또한 올해부터 전면 도입되는 중학교 자유학기제 활동 내용은 생활기록부 등에 반영해 고교 입시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고등학교 1학년 1학기에 진로교육을 하는 ‘진로교육집중학기제’가 시범 운영된다.

 

이는 교육부가 20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한 올해 주요 업무보고 내용이다.

 

대학구조개혁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강도 높게 진행된다. 교육부는 대학정원을 2014∼2016년 4만7000명, 2017∼2019년 5만 명, 2020∼2022년 7만 명 줄여 2022년까지 총 16만 명 줄인다.

 

지난해 1주기 구조개혁 평가 때 하위 평가를 받은 대학에는 재정지원을 제한하고 구조개혁을 위한 컨설팅을 지원하며, 올 상반기 대학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그 결과에 따라 대학의 정원감축을 유도하는 대학구조개혁법 제정을 추진한다.

 

공학과 의약 등 초과수요가 예상되는 분야로 2020년까지 2만 명 이상 정원을 조정하고, 인문·사회분야 정원은 그만큼 줄일 계획이다.

 

대학 내 창업 동아리를 현재 4070개에서 올해는 4500개로 늘리고 우수 창업동아리 300곳은 ‘창업유망팀’으로 육성해 실제 창업단계까지 지원한다.

위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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