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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펀드, 군산 할당이 해법"

국회서 '현대重 조선소 위기 극복' 긴급토론회 /  정부 공공선박 조기발주 우선배치 의견도 제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해 3조7000억원 규모의 선박펀드 자금 일부를 군산지역에 할당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부의 군함, 경비정, 관공선 등 공공선박 조기 발주도 동남권에 집중되는 만큼 현대중공업이 수주하는 대형 상선, 유조선 물량을 군산조선소로 우선 배치해야 한다는 의견도 이어졌다.

 

이러한 주장은 장병완 산업자원통상위원장과 조경태 기획재정위원장, 김관영 국회의원 등이 공동 주최하고 국민의당·새누리당·민주당 전북도당 주관으로 5일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군산조선소 위기 극복을 위한 긴급 토론회’에서 나왔다.

 

이 자리에서 군산대 최연성 교수는 “정부가 7조5000억원을 투입해 공공선박 63척 이상을 조기 발주하기로 했지만, 군산은 방위산업 시설이 없기 때문에 전량 울산이나 거제에 집중된다”며 “또 선박펀드 3조7000억원을 활용해 2020년까지 75척 이상의 선박을 발주할 계획이지만, 군산조선소 도크가 폐쇄될 경우 건조가 불가능한 상황에 처한다”고 진단했다. 최교수는 이어 “선박펀드를 군산지역에 우선 지원해 협력업체의 도산을 막고, 향후 장기적인 추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군산 조선산업의 위기를 초래한 원인으로는 안이하게 대처한 대우조선해양 사태를 꼽았다. 최 교수는 “정부 대책의 대부분(공공선박 발주 등)은 대우조선해양의 지원에 집중돼 있어서 군산은 정부 지원에서 완전히 소외됐다”며 “대우조선해양 살리기는 대표적인 동서 불평등 경제 지원의 사례”라고 비판했다.

 

JY중공업 이홍열 대표도 선박펀드의 일부를 군산지역에 할당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 대표는 “군산 조선산업을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은 건조할 선박을 확보해 도크를 채우는 것”이라며 “이와 관련해 선박펀드 일부가 군산지역에서 선박을 건조하는데 쓰이도록 한정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또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김성윤 본부장은 “대형 조선 3사별 정책 구성보다 지역 특수성을 고려한 정책이 필요하다”며 “특히 현재 현대중공업 협력업체는 정책 자금 상환 연장과 추가적인 지원책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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