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취임한 김광재 전북중기청장, 현장행정에 올인
수출지원에 특히 많은 성과 거둬
지원기관 간 협치 민관합동 끌어내
편집자 주=지난해 9월 취임한 김광재 전북중소벤처기업 청장은 정책설계 역량과 현장 감각이 뛰어난 정책통으로 평가받는다. 김 청장은 취임 당일에도 관례적으로 실시해오던 오던 취임식을 생략하고 추석명절을 대비한 전통시장 활성화 이용 캠페인을 첫 업무로 개시했다. 그는 집무실보다 현장을 선호하며, 권위보다 소통을 강조한다. 전북일보는 지난 3일 김광재 청장을 만나 그간의 업무 추진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전북중기청장으로 취임하신지 벌써 1년을 훌쩍 넘겼습니다. 그간 업무를 추진하면서 느낀 점과 소회를 말씀해주신다면.
“저는 원래 사무실보다 현장업무를 선호하는데 전북청장으로 온 이후에는 공직생활 중 가장 많이 현장을 찾았던 것 같아요. 중기부의 업무영역은 중소기업, 소상공인, 전통시장은 서민 생업의 중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소위 탁상행정으로는 그들의 상황을 알 수가 없어요. 현장을 가지 않으면 이들의 고통을 파악할 수도 공감할 수도 없거든요. 전북중기청장으로서 방향성은 확고했습니다. 기관의 문턱을 낮추고, 먼저 이들에게 다가가고자 노력했습니다.”
-소통행보는 모든 정치인과 기관장이 강조하는 바이기도 한데요.
“전북중기청장은 공직자이기 때문에 선출직의 소통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시민에게 접근해야 한다고 봅니다. 특히 정부가 정책을 잘 수립할 수 있도록 지역의 상황을 잘 파악해야 하는 자리입니다. 저는 언변이 능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누구보다도 타인의 이야기는 잘 들어주는 편입니다. 기관장으로서 강연을 나가 철학을 이야기할 수도 있었지만, 그것보다는 힘든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의 이야기를 듣고자 했습니다. 들은 이야기는 반드시 개선하기 위해 정책반영방법을 유관기관과 상의해왔습니다.”
-우리나라 중소기업 상황이 다 어렵다지만, 전북은 유독 더 합니다. 그 원인을 무엇이라 보십니까.
“전통적으로 농업기반 도시로 인식돼 산업화시대에 소외된 까닭이 가장 크다고 봅니다. 농업에서 제조업으로의 산업구조개편에서 뒤쳐진 것도 사실입니다.
전북은 가장 최근 기준으로도 지역 내 총생산(12위)과 재정자립도(16위)가 유감스럽게도 최하위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지역경기가 좋지 않으니 중소기업들의 사정도 열악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같은 상황은 통계에서도 드러납니다. 혁신형 기업으로 통칭되는 벤처기업이나 기술혁신형기업, 경영혁신형기업의 수는 1600개로 전국 6만7200개 대비 2.4%의 수준에 그치고 있어요. 자체적인 기술로 승부는 보는 기업이 적으니 대기업 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조업 중단과 GM군산공장 폐쇄 사태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말입니다. 중소제조업 기반이 취약(전국평균 3.5%, 전북평균 2.3%)한 것도 문제입니다. 대기업의 공장폐쇄나 생산 감축 시 지역경제가 휘청거리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산업기반이 열악하니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의 비중은 90%(11.6만개)로 전국평균86% 보다 높습니다. 지역경제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이루고 있는 셈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영업부진과 경기침체가 맞물리면서 중소기업과 지역경제의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것이라 봅니다.“
-중기청장으로 부임하며 수행해왔던 핵심과제를 설명해 주시죠.
“가장 역점을 둔 것은 수출활성화, 창업생태계 조성, 4차 산업혁명 대응이었습니다. 이는 현재진행형이기도 합니다.
창업과 벤처 기반이 취약한 전북지역에서 창업생태계 조성과 벤처투자 활성화를 위해 창업지원기관 공동으로 지역창업선도기업을 육성 중에 있습니다. 최근 전북청년창업사관학교 개소에도 힘을 보탰으며, 세 개의 메이커스페이스 신설, 16개 창업보육센터 운영 등을 통해 창업저변을 확대해 나가는 데에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전국대비 1% 수준인 전북수출도 끌어올리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전북은 전국최고 수준의 수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수출기업 수를 늘리기 위해 중진공, 코트라 등 수출기관 합동으로 수출카라반을 운영하여 수출경험이 없었던 기업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 것도 주효했습니다. 그간 정부지원을 받고도 수출실적이 없는 300개 기업은 전문가가1:1밀착관리를 추진하며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대응은 ‘전북 스마트공장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지역 맞춤형 스마트공장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활성화도 빼놓을 수 없는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5인 이상 소상공인으로 구성된 소상공인협동조합 공동사업 대상자에 27개 조합을 선정해 지원함으로써 행정공백을 줄였습니다. 지자체와 협업으로 ‘온누리상품권’ 구매를 촉진하며 전통시장 활성화의 우수 모델로 자리매김 했다고 자부합니다. “
-재임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전북지역에 선정된 백년가게 6곳에 대해 릴레이 현판식을 가지며 만났던 분들이 보며 희망을 가졌던 게 기억납니다. 선정된 백년가게 모두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30년 이상 투철한 경영 철학을 가지고 한 자리를 지켜온 소상공인입니다. 정읍의 혜화당한약방 같은 경우에는 지난 1982년부터 36년째 한약방을 운영하고 곳인데 많은 지인들과 손님들이 찾아왔어요. 지역역사의 산 증인들도 많았죠. 저는 백년가게 사업이 잘 된다면 1년을 채 못 버티는 많은 자영업자들이 지역과 함께 호흡하며 지역을 지킬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전북지역 중소기업을 살리기 위한 근본해결책이 있을까요.
“군산의 사례에서 우리는 대기업에게 의존하는 경제구조가 이어진다면 이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지역경제 모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대기업 위주의 경제는 하나의 사이클에 문제가 생기면 즉시 지역경쟁력이 악화로 이어집니다. 골목상권 또한 생존 위협을 받죠. 지역경제를 근본적으로 살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시적인 경영 지원책을 넘어 불확실한 경제상황을 대체하고, 보완할 수 있는 산업을 육성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지역의 든든한 뿌리가 되어줄 글로벌 강소기업들이 많이 배출되어야 하죠. 글로벌 강소기업이 육성하려면 그에 맞는 산업 생태계가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저는 내년이 전북이 승부수를 걸 최적기라고 봅니다. 그 이유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가 추진하는 규제개혁인데요. 정부는 내년 4월부터 한국형 규제샌드박스 ‘규제자유특구제도’를 도입하고 시행할 방침입니다. 전북은 이를 잘 활용해야한다고 봐요. 특구 지정 시에는 재정지원과 세제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규제특례가 적용되며, 법령이 없거나 기존 규제를 적용하는 것이 맞지 않는 경우에도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해 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전북경제가 매우 어렵지만, ‘비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속담처럼 위기를 새로운 변화의 기회로 삼아 혁신을 위한 노력을 계속한다면 분명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북중기청은 지원기관의 컨트롤타워 이자 허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 김광재 전북중기청장은
지난 1986년 공업진흥청 국립공업시험원 강원지방공업시험소를 통해 공직에 입문한 그는 중소기업청 재래시장소기업과, 사업전환과, 기술협력과, 기획재정담당관실 등 주요 정책부서와 기획부서를 두루 거쳤다. 그는 중소벤처부내에서도 정책역량과 현장 감각이 뛰어난 정책통으로 신뢰가 두텁다. 과장되지 않은 언행과 맡은 일은 반드시 완수하는 성실성과 책임감이 강점이다.
탈권위적인 성격으로 후배들이 존경하는 선배공직자로 꼽히며, 민관협업체계를 마련하는 데에도 능하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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