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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년 전북도민 기다림 끝나나… 노을대교 국가계획 반영 분수령

노을대교(부안~고창) 건설사업 국가계획 반영 정치권 협력요청
기존에는 경제성 논리 벽에 막혀 사업 번번이 좌절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전북도 후보 대상 사업에 노을대교 포함
지난해 4월부터 KDI가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 중, 경제 논리 뒤집을 정치권 총력 대응 필요 시점

전북도가 17년을 기다린 ‘노을대교’ 건설사업이 올해에는 추진될 수 있을지 주목되는 가운데 노을대교 건설이 단순한 경제논리를 떠나 지역균형발전 및 정부의 미진사업 해결이라는 종착역이 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부안과 고창뿐만 아니라 전북도 숙원사업으로 꼽히는 노을대교 건설사업이 국가계획 반영을 눈앞에 두고 있다. 경제 논리에 좌절됐던 지난 과거를 청산하고, 전북도와 정치권 모두 합심해 추진해야 할 분수령이다.

노을대교는 국도 77호선의 유일한 단절구간이자 마지막 연결구간으로, 부안군 변산면 도청리와 고창군 해리면 왕촌리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해상교량 7.5km를 포함해 총 8.9km 구간의 2차로 건설사업이다.

부안과 고창을 잇는 노을대교가 건설되면 두 시·군 간 이동 거리가 65km에서 7.5km로 대폭 단축되고, 시간도 70분에서 10분으로 절감된다.

노을대교 건설을 통해 새만금, 변산반도와 선운산을 연계한 관광벨트 구축사업도 가능하고, 이외에도 한빛 원자력발전소 비상계획구역 내 주민들의 대피로 확보로도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건설 필요성은 지속해서 제기돼왔다.

이 때문에 전북도 역시 중앙부처에 지속해서 사업을 건의했지만, 경제성 논리라는 벽에 막혀 사업이 번번이 좌절돼 왔다.

다만, 국토교통부에서 수립 중인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노을대교가 전북 대상 사업에 포함되며 실낱같은 희망은 남겨뒀다. 지난해 4월부터 KDI가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 중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는 오는 5월 기획재정부 일괄 예타사업 재정사업평가위원회 개최 결과에 따라 확정되게 된다.

실제 결정 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경제 논리 뒤집을 정치권과 전북 도정 모두 총력을 나서야 할 시점이다.

전북도가 정부세종청사와 국회의 문턱이 닳도록 오가며 국가 사업 계획 반영과 국가 예산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20일 전북도는 본격적으로 중앙부처 예산편성이 한창 진행되는 시점에 국회를 찾아 고창~부안 노을대교 건설사업의 국가계획 반영 등 내년 국가 예산 및 도정 현안 해결을 위해 정치권에 지원요청에 나섰다.

전북도는 이날 국회 지역·연고 국회의원을 차례로 만나 노을대교 건설사업 등 후보 대상 20개 구간이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피력했다. 이외에도 생태탐방로 조성사업, GMP 기반 농축산용 미생물 CRO 지원사업 등 부처에서 미온적이거나 부정적인 사업이 부처예산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전북도는 정부 부처의 기획재정부 제출 기한인 5월 31일까지 국가 예산 확보 특별활동기간으로 정하고 송하진 도지사를 중심으로 총력 매진할 계획이다.

오는 27일에는 송하진 도지사가 직접 중앙부처를 방문하여 쟁점 사업에 대해 부처예산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할 계획이며, 5월 3일에는 국가 예산 확보를 위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정치권과 공조 체계도 본격 가동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천경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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