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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학력은 ‘인권’…건강검진처럼 학생 기초학력 진단 실시

전북교육청, 학력향상 위한 학습지원 계획 발표
초2~고1 기초학력 진단. 전담 및 보조교사 400명 배치
평가 후 부진학생 부모 동의 후 방과후학교 등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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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교육청 김숙 교육국장이 19일 기초학력신장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기초학력 전국 최하위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 전북교육청이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최초로 초중고 학생 기초·기본학력 진단평가를 실시하기로 했다.

건강검진을 통해 아픈 곳을 찾아 치료하는 것처럼 현재 학생 개개인의 기초학력 진단을 통해 부족한 교과를 메우고 개개인이 가진 재능을 찾아주겠다는 것이다.

전북교육청은 19일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학력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초등 2학년부터 고 1학년까지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실시한다. 

진단평가 도구(유형)는 4개로 각각 A, B, C, D 유형으로 나뉜다. 학교는 자신이 원하는 날짜와 도구를 선택해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평가하고 내년 3월 개개인의 평가결과를 진단한 후 분기별로 향상도 평가를 세 번 더 진행한다. 평가 결과는 학생과 학부모에게만 제공한다. 

진단 결과를 통해 학력이 기준치보다 더딘 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대상 학생 지원협의회를 운영하고 학습더딤 맞춤형 두드림학교, 중학생 교과정서지원 방학캠프도 운영한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정규교사와 기간제교사로 이뤄진 기초학력 전담교사 100명과 보조교사 300명을 배치하기로 했다.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을 위해 수학 클리닉을 운영하고, 학생 주도 국어·영어·수학·과학동아리 500개를 지원하는 세부프로그램도 가동된다.

또한 본청과 14개 시군교육지원청에 학력지원센터를 설치해 기초학력 전담교사 40명도 배치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일제고사 부활, 성적 줄세우기’라는 오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부모·학생의 동의를 얻은 경우만 학습지원을 실시한다.

김숙 도교육청 교육국장은 “기초기본학력을 무시하고 다른 어떤 것을 쌓는다는 것은 사상누각이 될 수밖에 없다”며 “미진한 부문은 보완하면서 학력향상 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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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숙 국장 기초학력 진단평가
이강모 kangmo@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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