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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명절 보름 앞두고 장바구니 물가 들썩

설 연휴 귀성 증가 예상 성수품·선물세트 가격 올라 서민 시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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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명절을 보름 앞두고 서민들의 장바구니 물가가 들썩이고 있다. 사진은 전주의 한 대형마트 명절 선물세트가 진열된 모습.

“코로나19로 만나지 못했던 친척들이 보름 앞으로 다가온 설 연휴에 모이기로 했는데 물가가 올라 차례상 준비를 어떻게 할지 걱정이네요” 

전주시 우아동에 사는 60대 주부 한경숙 씨는 “1년 전에는 3000원 하던 명태 가격이 요즘엔 한 마리에 5000원이 넘는다”며 “식용류 등 가공식품 가격은 두배 가까이 올라 요리할 엄두가 안난다”도 말했다.

4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설을 앞두고 사과, 배, 소고기, 달걀 등 10대 성수품 가격이 지난해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하도록 물량을 1.5배로 늘려 공급하는 ‘설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때 이른 설 연휴를 맞아 코로나19 이후 예년보다 고향을 찾는 귀성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올해 설 귀성 의향은 43.8%로 지난해 설(34.9%)에 비해 8.9%p 상승했다. 

농식품부는 채소류와 과일류 등은 공급이 안정적이나 닭고기, 계란 등은 조류 인플루엔자 확산이 가격 변동의 변수로 보고 있다.

특히 고물가가 지속되면서 지난해 설 명절 때보다 지역 대형마트와 백화점, 전통시장 등지에서 판매하는 성수품 가격은 10%, 선물세트 가격도 20% 가량 오르면서 서민들의 시름은 깊어 가고 있다.

전북지역 유통업계는 지난해 말부터 명절 선물세트 사전예약을 진행하며 판촉에 나섰는데 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는 좀처럼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전주시 송천동에 사는 30대 직장인 김성호 씨는 집 근처 한 대형마트에서 설 명절을 보름 앞두고 선물세트를 사전예약하려고 했지만 이전보다 오른 가격대를 보고 발길을 돌려야만 했다“며 “사전예약으로 할인을 받아도 요즘 웬만한 명절 선물세트 가격이 10만원을 훌쩍 넘어가 팍팍한 살림살이에 부담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실제로 전주지역의 한 대형마트는 명절 선물세트 사전예약 기간을 10일 가량 늘리고 할인 혜택도 최대 40%까지 제공하고 있지만 매출 신장세는 지난 설 명절과 비교하면 3%에 불과할 정도로 소비자들의 반응은 미지근하다.

전주의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명절을 앞두고 선물세트 구매 금액별로 할인을 더 해주거나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전예약이 예상보다 저조한 이유는 가계 경제가 어려운 개인 고객들이나 선물세트를 대량으로 구매하던 기업들의 주문이 예전 같지가 않다”고 말했다.

반면 지역 내 대형마트와 달리 백화점은 명절 선물세트 사전예약을 진행하면서 10% 가량 매출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고물가 현상이 지속되면서 소비 양극화가 나타나자 백화점에서 고급화 전략을 내세운 것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롯데백화점 전주점 관계자는 “올해 30만원대 이상의 프리미엄 명절 선물세트 사전예약 품목 수를 지난해 설보다 20% 확대했다”고 말했다.

 

김영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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