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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사회적기업 늘어나는데...구매 실적은 하위권

도내 사회적기업, 올해 6월 말 기준 총 206곳
2018년부터 매년 11~27곳씩 증가하고 있어
사회적기업 경기는 암울...실적, 전망 모두 글쎄
전북도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비율도 하위권
5년째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중 14~17위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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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클립아트코리아

도내 사회적기업이 매년 늘어나고 있지만 전북도 기준 사회적기업 제품 (우선)구매 실적은 여전히 전국에서 하위권으로 나타나 전북도와 공공기관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회적기업은 기업의 이윤보다는 취약계층 일자리·사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가치를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추구한다. 주주·소유(비)자를 대상으로 이윤을 추구하는 영리기업과는 차이가 있다.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사회적기업은 이달 말 기준 총 206곳으로 집계됐다. 2018년 127곳, 2019년 144곳, 2020년 155곳, 2021년 182곳, 2022년 199곳으로 조사됐다.

사회적기업 수는 하나둘 늘고 있지만 사회적기업의 경기는 암울하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발표한 사회적기업 경기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도내 사회적기업 올해 1분기 경기 실적은 63.3으로 전 분기 대비 18.3%p 하락하고 2분기 전망은 82.2로 높은 편이지만 겨우 전 분기 대비 0.6%p 상승했다.

도내 사회적기업 대부분이 고금리·고물가 기조가 지속되면서 매출과 자금사정이 회복되지 않아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기금 마련을 위한 사회적기업 전용 대출 이자도 한 달에 100만 원 나가던 것이 많게는 2배, 그 이상까지 나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회적기업 구조상 매출액의 상당 부분을 사회에 환원하고 남은 매출액으로만 영업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궁지에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전북도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비율(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액/총 구매액)까지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중 14∼17위로 하위권 수준이다. 고용노동부가 매년 발표하는 공공기관 사회적기업 제품 (우선)구매 실적 중 전북도의 구매율은 2018년 0.77%(16위), 2019년 1.08%(17위), 2020년 1.73%(16위), 2021년 2.83%(14위), 2022년 2.24%(14위)로 나타났다.

전석진 전북사회적기업협의회장은 "전북도의 구매율이 낮다 보니 찾아가서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해 구매 늘려달라고, 예산 더 배정해 달라고 요구하지만 쉽지 않다. 도내 사회적기업 이야기도 어차피 필요한 물품인데 도내에서 생산·유통하는 거 사면 좋지 않냐는 이야기다"며 "지금 힘들어도 영업을 유지하는 것은 '사명감'이다. 취약계층에 일자리 마련해 주고 삶의 질 높여 줄 수 있다고 하니 포기할 수가 없다. 그거 하나로 버티고 있다"고 말했다.

박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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