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제 다가서기
오늘날 사회는 디지털 대전환, 기후변화 및 코로나 팬데믹과 같은 당면한 사회적 변화 및 위기에 대응하는 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반영한 2022개정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는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 정하면서 미래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 함양, 개별 맞춤형 교육 강화, 삶과 연계한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이미 미래 사회의 변화에 발맞추어 교육 개혁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성취평가제 도입,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확대,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 및 현장 보급, 서,논술형 평가 확대를 위한 자료개발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학생 평가에서 선다형 지필평가 중심의 평가 구조로는 변화하는 시대에 걸맞는 역량을 키워주기에 역부족이라는 비판은 늘 있어왔다. 이에 대안으로 1968년부터 개발된 교육과정 및 대입 시험체제로 세계 여러 대학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을 인정받는 IB 교육과정이 제시되고 있다. 2019년 4월 제주 교육청과 대구 교육청이 IB 본부와 함께 한국어 IB의 공교육 도입 확정으로 공식으로 발표한 것을 기점으로 다른 시도교육청에서도 주목하면서 시범학교를 운영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IB 교육은 무엇이고, 어떠한 특성을 지녔는지 그리고 문제점 및 앞으로의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2. 주제 관련 신문 기사
‣ 대구신문 2024.06.30. IB교육 성공적 안착 후 타 시도로 확산 ‘공교육 혁신’
‣ 매일경제 2024.06.19. 공교육의 미래, IB수업
‣ 동아일보 2023.02.08. 자기 주도 토론 수업 ‘IB’ 확산… “공교육 혁신” vs “불평등 심화”
3. 신문 읽기
<읽기자료1>
IB교육 성공적 안착 후 타 시도로 확산 ‘공교육 혁신’
국제 바칼로레아(IB) 교육은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교육재단인 IBO에서 개발·운영하는 국제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념기반 탐구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는 학교 교육 체제다. 과거에는 일부 국제학교에서만 활용하던 교육과정 프로그램이었지만 대구교육청이 2018년 전격적으로 IB의 한국어화 프로젝트를 성사시켜 2024년 현재 전국의 11개 시도교육청 약 300여개 이상의 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을 연구·실천하고 있다.
그동안 국제학교 등에서만 인재 양성을 위해 영어로 운영되던 IB 프로그램을 한국어화(DLDP) 함으로써 소수 학생만 아니라 공교육권에 있는 일반 학생도 IB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게 해 전체 공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미래를 선도적으로 대비할 수 있게 됐다.
최근에는 국가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또한 IB 프로그램의 철학과 방향과 유사하게 개편돼 IB 프로그램에 대한 전국적인 관심과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뜨겁다. 교육계에서의 여론 또한 IB 프로그램이 자신의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 상황에 적용하고 새로운 해결 방안을 모색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력과 문제해결력을 갖추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학교 교육을 진화시켜 나가고 있다는 평가가 많다. 현재까지 가장 큰 성과는 대구지역 IB 학교의 탄생이다. IB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학교 정책, 교사 역량, 학교 문화, 교육과정 체계 등을 갖춘 최고 수준의 학교를 IB 월드스쿨이라 칭하는데 전국 총 31곳의 IB 월드스쿨 중 대구지역 학교가 25교(초 9교, 중 11교, 고 5교)로 약 87%가 대구에서 운영되고 있다.
(출처 : 대구신문 2020.09.17.)
<읽기자료2>
공교육의 미래, IB수업
제2차 세계대전 후 평화 유지를 위해 결성된 유엔의 영향을 받은 IB는 세계 평화에 기여할 교육을 추구하고 특정 이데올로기를 주입할 수 없게 돼 있다. 이런 교육철학은 IB의 평가 및 효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첫째, IB는 정해진 정답 맞히기가 아니라 다양한 관점을 존중하는 토론·논술·프로젝트 기반 평가를 공정하게 한다. 기초학력 요구는 우리 공교육과 비슷하나 상위권은 '내 생각'을 얼마나 설득력 있게 말하고 쓰는가를 평가한다.
둘째, '무슨 주장을 했느냐'보다 무슨 주장이든 여러 반론을 분석해 내 논리를 얼마나 탄탄하게 제시할 수 있느냐를 평가하다 보니, 혼자 공부하기보다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과 토론하고 협동할수록 고득점에 유리하다.
셋째, 다른 생각, 다른 집단과 협업할수록 평가에 유리하다 보니 왕따, 학폭이 감소한다. 최근 방영된 MBC 다큐 '교실이데아'에서 IB 도입 후 이지메가 현격하게 감소한 일본의 사례가 소개됐다.
넷째, 상위권만 가능한 교육이 아니라 상·중·하 모두에게 가능하다. 성적이 낮다고 '내 생각'도 없는 건 아니지 않나. '내 주제'를 발굴하고 '내 관점'을 완성도 있게 제시하는 패러다임은 상위권에도 효과적이지만 중하위권은 더 큰 폭으로 성장한다는 국내외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 내신 등급이 낮아 국내 대입에 실패한 공립 IB 학생이 전액 장학금을 받고 해외 명문대에 합격하기도 했다.
다섯째, 다른 문화와 생각을 존중하는 철학 때문에 IB는 로컬을 매우 중시한다. IB는 초·중·고 모두 정해진 교과서가 없고 각 나라 교과서를 쓸 수 있다. 교과별로 자신의 실생활 관심사와 연계된 탐구보고서를 쓰다 보니 자신의 지역 이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IB 교육은 '외국 교육과정'이 아니라 우리 국가 교육과정이 기르고자 하는 역량을 더 잘 기를 수 있게 하는 방법론이다.
여섯째, 구성원의 수준보다 시스템 효과가 훨씬 크다. 우수한 교사, 우수한 학생이 더 효율적임은 우리 교육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낙후된 읍면 지역 공립학교에서도 역대급 성과가 실증 보고됐다. 구성원 수준 변수를 넘어서는 시스템 파워다. 무엇보다 IB 교육의 가장 큰 효과는, 시대적 역량을 기르면서도, 절반 이상 엎드려 자는 공교육 교실을 깨우고 아이들의 눈빛을 살아나게 만드는,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는 것이다.
(출처 : 매일경제 2024.06.19.)
<읽기자료3>
자기 주도 토론 수업 ‘IB’ 확산… “공교육 혁신” vs “불평등 심화
장밋빛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니다. 가장 큰 우려는 IB가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각 교육청이 IB를 도입하려는 이유는 공교육 혁신을 통해 일반고에서도 학생의 창의성 교육과 맞춤형 교육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IB 도입에는 재정 부담이 만만치 않다. IB를 도입하려면 학교마다 연간 1000만 원 이상의 연회비를 내야 한다. 여기에 IB 인증과 교사 연수 비용도 들어간다. 현재는 각 교육청이 이를 부담하고 있지만, 모든 학교를 지원해 IB로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 토론과 탐구 중심의 IB 수업을 진행하고, 에세이 등 과제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교원을 양성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오히려 IB를 도입한 학교와 그러지 못한 학교 간에 교육 격차가 벌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승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위원은 “IB가 특권층이나 상위권 학생을 위한 학교로 이용되면 교육 양극화와 학교 서열화는 더 심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는 ‘IB를 대학 입시와 어떻게 연계시키느냐’와도 직결된다. 현재 IB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중심의 국내 고교 과정과 충돌하는 지점이 많다. IB 과정의 학생들에겐 수능 준비를 따로 시키지 않는다. 매년 11월에 3주간 치러지는 IB 평가에 응시하려면 수능을 사실상 포기해야 한다. 서로 시험 기간이 겹치기 때문이다. IB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는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대학에 가야 한다.
전문가들은 내년도 대학 입시 결과를 주목하고 있다. 2021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IB 인증을 받은 고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올해 고3이고, 내년에 대학에 진학하기 때문이다.
당장 대학들은 이 학생들의 학생부 성적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지 난감해하는 분위기다. IB 과정은 절대평가인 반면 국내 일반고, 자율형사립고 등 나머지 모든 학교들은 상대평가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로 완전히 다른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만큼 평가도 어려운 상황이다. 서울의 한 사립대 입학사정관은 “IB는 학생 평가 방식, 교육 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나머지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얼마나 우수한지를 평가할 잣대가 마땅치 않다. 학교마다 수시 전형을 앞두고 혼란이 클 것 같다”고 말했다.
김성천 한국교원대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수는 “초중고 교육 예산을 특정 교육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에게 집중적으로 쓰는 것이 옳은지 고민해야 한다”며 “IB 학교 학생들의 중도 탈락률, 대입 등 국내 교육 체계와의 충돌 문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뒤 도입 방향을 중장기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출처 : 동아일보. 2023.02.08.)
4. 생각 키우기
질문1) <읽기자료1>에서 제시한 국제바칼로레아(IB) 교육과 현재 우리나라 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조사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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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2) <읽기자료2>, <읽기자료3>을 읽고, 국제바칼로레아(IB) 교육 도입이 한국 교육 현장에 가져올 쟁점 사항을 정리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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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생각 더하기
◈ IB 교육과정 평가 문항 예시
‣ 국어) 지금까지 공부한 작품 중 두 작품을 골라 작품 속에 제시되는 대화가 등장인물의 특성을 묘사하는 데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되는지 비교하고 대조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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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 전쟁이 사회 변화를 가속화한다는 주장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2가지 이상의 전쟁 사례를 들어 이에 대한 의견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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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 다음 중 하나를 골라 250~400단어 분량으로 쓰시오.
1) 당신은 최근에 전국 각계각층이 같은 축제를 즐겨야 한다고 주장하는 블로그 글을 읽었다. 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진술하는 블로그 글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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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당신의 학교에서는 다른 문화에서 온 학생들이 그들의 관습과 문화적 전통을 축하하는 ‘문화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학교 신문에 이 행사에 대한 후기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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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더 알아보기
◈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자료
| * 프로그램명 : 교실 이데아 * 편성 : MBC 2024.04.21. ~ 2024.05.05. 3부작 * 내용 : 전 세계 유례없는 객관식 상대평가의 왕국, 대한민국 시험의 패러다임을 바꿔라. 수능부터 인터내셔널 바칼로레아(IB)까지 집중 조명하는 교육 혁신 다큐멘터리 * 링크 : https://playvod.imbc.com/templete/VodList?bid=1006415100000100000 |
◈ 세계의 대입 시험 비교
세계의 대입 시험 비교
| 대입 시험 | 형태 | 주관 | 채점자 | 산출 | 내신 |
| 영국 에이레벨 |
전 과목 논술형 |
중앙 (공인기관) |
교사 | 절대평가 | 논술형+수행평가 |
| 프랑스 바칼로레아 |
전 과목 논술형 |
중앙(교육부+ 교육청) |
교사 | 절대평가 | 논술형+수행평가 |
| 독일 아비투어 | 전 과목 논술형 |
주 정부 | 교사 | 절대평가 | 논술형+수행평가 |
| 미국 AP·SAT·ACT | 선다형+ 서술형 |
중앙 (민간기관) |
기계+채점관 | 절대평가 | 논술형+수행평가 |
| IB | 전 과목 논술형 |
중앙 (IB 본부) |
교사 | 절대평가 | 논술형+수행평가 |
| 한국 수능 |
전 과목 객관식 |
중앙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기계 | 상대평가 | 객관식+수행평가 |
출처 : 도서 「IB를 말한다」(창비, 이혜정 외 6人)
◈ 도서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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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8년부터 스위스에서 개발된 교육 과정 및 대입 시험인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국제 바칼로레아)는 국제기구 직원이나 외교관 자녀 등 외국에서 지내야 하는 아이들에게 질 좋은 교육을 제공하자는 취지로 민간 비영리 재단에서 만든 것으로, 그 교육적 우수성이 널리 알려지며 현재 세계 각국의 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IB 교육 도입 논의가 구체화되고 있다. 많은 교육자와 전문가는 단지 시범학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IB를 통해 국내 교육의 혁신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전 과목 논·서술 시험에, 절대 평가를 하면서도 수십 년 동안 타당하고 공정하게 운영되어 온 IB의 노하우를 벤치마킹하여 객관식, 상대 평가 중심의 우리 교육과 평가 시스템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IB는 우리 교육의 혁신을 이끌 전략적 대안이 될 수 있을까? 출처 : 교보문고 |
/ 삼례중학교 노재현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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