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부시의혹' 오보 미언론인 해임

특종 과욕에 사로잡혀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의 군복무의혹에 관한 오보를 낸 CBS방송이 10일 뉴스부문 임직원 4명을 해임했다.

 

CBS는 지난해 9월 방영된 추적보도 프로그램 `60분'에서 조작된 문건을 증거로제시해 물의를 일으킨 끝에 이같은 조치를 취했다.

 

다음은 지난 20여년간 유명한 오보 사례들.

 

▲1981년 4월 = 워싱턴포스트의 재닛 쿡 기자는 존재하지도 않는 8살 짜리 마약중독 소년의 생활을 그린 `지미의 세계'로 퓰리처상을 수상했다.

 

▲1993년 2월 = NBC뉴스는 제너럴 모터스(GM)사의 차량에 화재가 날 우려가 크다는 내용을 보도하면서 GM 트럭에 폭발물을 부착해 화재 장면을 조작했다. GM의소송을 당한 뒤 NBC는 공개 사과했다.

 

▲1998년 5월 = 주간 `뉴 리퍼블릭'지는 10대 컴퓨터 해커의 이야기를 꾸며낸스티븐 글래스 기자를 해고했다. 글래스 기자는 자신이 쓴 41건의 기사 중 27건이 `창작'이었다고 실토했다.

 

▲1998년 7월 = CNN은 미군이 베트남전에서 `테일윈드' 작전 중 라오스에서 탈영병들에게 신경가스를 사용했다는 한 달 전 기사를 철회했다. CNN은 이 일로 국방부에 사과하는 한편 관련 프로듀서 2명을 해고했다.

 

▲2003년 5월 = 뉴욕타임스(NYT)의 제이슨 블레어 기자는 수십건의 기사에서 다른 신문기사를 도용하고 표절한 사실을 시인한 뒤 사임했다. NYT는 블레어 기자의기사 날조에 관해 4페이지에 걸쳐 2건의 해명기사를 게재했으며 사건 책임을 지고최고위 편집 책임자 2명이 사임했다.

 

▲2004년 3월 = 미국 유일의 전국지 USA투데이는 `스타' 기자 잭 켈리가 수많은기사를 조작하고 표절한 사실을 발견한 뒤 해임했다. 이 신문 편집인도 사건 여파로 물러났다.

 

▲2005년 1월 = CBS 뉴스는 지난해 8월 부시 대통령이 베트남 전쟁 중 텍사스주방위군에 복무하면서 특혜를 받았다는 내용을 보도하면서 이를 입증하기 위해 조작된 문서를 제시했다. CBS의 간판 앵커 댄 래더는 4명의 임직원에 이어 자신도 오는 3월 물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사건·사고군산서 흉기 들고 거리 돌아다니던 60대 검거

정치일반이틀째 밤샘수색에도 울산화력 실종자 2명 못찾아…수색 계속

자치·의회임승식 전북도의원, 노인 임플란트 지원근거 마련

김제김제시 자전거 서포터즈 ‘따르릉 탐험대’ 발대식

임실제10회 임실 아삭아삭 김장페스티벌 SNS에 참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