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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건설사와 컨소시엄 구성 '사활'

새만금방수제·호남고속철 등 발주 앞두고 구애 경쟁…턴키·최저가 입찰 공사 눈독

새만금방수제와 호남고속철 등 초대형 건설공사들의 발주를 앞두고 도내 건설업계가 컨소시엄 구성을 위한 물밑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다.

 

2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발주가 연기된 1조8000억원 규모의 새만금방수제 공사와 5조7000억원 규모의 호남고속철도 공사가 7월부터 집중 발주될 전망이다.

 

도내 건설업체들이 이같은 공사에 참여하기 위해선 그 어느때보다 발 빠르고 경쟁력 있는 컨소시엄 구성이 절실한 상황. 따라서 대표사로 나설 대형사들을 상대로 컨소시엄 구성을 위한 구애 경쟁이 물밑에서 치열하게 전개되는 모습이다. 이들 공사를 수주할 경우 향후 5∼10년 동안의 일감 확보는 물론, 비슷한 공사 입찰에서도 주도권을 선점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도내 업계가 가장 눈독을 들이는 것은 새만금 방수제 공사중 턴키방식으로 발주되는 9개 공구. 턴키입찰 특성상 대부분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익을 담보할 수 없어 기존에 기피했던 최저가 공사에도 10∼20여개사 이상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뿐만 아니라, 일부 업체들은 전북과 인접한 금강을 비롯한 4대강 사업과 4800억원 규모의 전남 화양∼적금간 도로공사와 1400억원 규모의 영광∼해제간 연륙교 공사 참여를 위한 컨소시엄 구성도 추진하는 등 지역적 한계를 벗어나려는 모습도 보인다.

 

지역 건설사 입장에서는 아직 세부사항이 확정되지 않은 점을 감안, 일단 대표사로 나설 대형 건설사들과 거미줄 같은 연대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이들 업체들과의 접촉면을 넓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위해 일부 건설사들은 수도권을 자주 왕래하며 대형사들과 유대를 강화하는가 하면 일부 건설사들은 아예 직원을 서울에 상주시켜 전담토록 하고 있다.

 

도내 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공사가 잇따라 공사량이 풍부해 보이지만, 대형사중에서도 일부 극소수만 나눠먹을 수 있는 공사가 많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확연해질 것"이라며 "지역업체들은 대형사와 컨소시엄 구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지역제한과 실적부족 등으로 참여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조동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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