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생활과 건강] 신종플루

기초체력·면역력 증진 한약 복용 도움

신종인플루엔자로 온 나라가 야단이다. 며칠 전에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전염병 재난 단계를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 대유행의 단계로 들어섰다는 것이다.

 

일련의 상황을 지켜보면 그동안 정부의 대응이 다소 오락가락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 신종인플루엔자의 환자 보고가 줄어가던 9월 말, 질병관리본부가 신종인플루엔자를 계절독감에 포함시켜서 관리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는 보도가 나갔었다. 일부에서는 복지부가 운영해오고 있던 중앙인플루엔자대책본부의 해체 및 국가 대응상태를 평상시로 전환할 것이라는 기사까지도 나왔다. 그 뒤 불과 한 달이 못 돼 상황은 급변했다. 하루 평균 확진 환자의 수는 9000명에 이르며, 항바이러스제의 처방 횟수는 하루에만 12만건에 달하는 대유행의 단계에 도달했다. 누적 사망자도 40명을 넘어섰고, 고위험군이 아닌 사망 환자도 보고되면서 시민들의 걱정도 심화되고 있다.

 

불안감이 확산되면서 여러 가지 치료법이 등장을 하고 있다.

 

한약재인 팔각회향도 대안으로 등장했다. 대회향(大茴香)으로도 알려져 있는 팔각회향은 타미플루(oseltamivir)의 원료물질인 한약재이다. 향신료로도 사용되기 때문에, '오향장육'같은 중국음식에도 사용되고 있고, 족발 등의 음식에도 돼지고기의 냄새도 없애기 위해 사용된다. '신종플루를 막아내는 족발(?)' 광고도 곧 나타나지 않을까 싶다. 방향성(芳香性) 약재들은 일반적으로 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방부 효과도 있지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억제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뚜렷한 근거가 없다.

 

비타민C가 신종플루에 효과적이라는 뉴스도 나왔다. 그러나 최근 언론 보도에 인용되었던 논문은 2007년에 발표된 조류독감에 대한 논문이고,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가 아니어서 직접적인 효과를 이야기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비타민C가 면역증강에는 도움이 되고 백혈구 속도나 식세포 작용도 증가시켜, 일반적으로 모든 인플루엔자에 대해 억제작용이 있다는 점에서는 참고할 만하다.

 

 

요구르트와 같은 유산균 음료나 유산균 제제도 언급이 되고 있다. 강한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유산균 제제의 면역 증진에 대해서는 꾸준히 연구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김치나 청국장, 일본의 낫또 등도 그런 면에서는 의미가 있을 것이다.

 

기초 체력을 증진시켜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한약을 사용하거나, 감기 초기증세를 보인다면 인플루엔자에 사용하는 한약 처방을 함께 사용하는 것도 좋다. 그러나 한의학의 기본 원리는 '治未病' 즉 병이 생기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므로, 기본적인 섭생과 손씻기를 충실히 하고, 감기 기운이 나타나면 충분한 휴식과 함께 인삼, 꿀 등을 복용하면서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등을 먹는 것도 예방에 중요하다.

 

미국에서는 해마다 계절독감으로 3만6000명이 사망한다. 우리가 잘 몰라서 그렇지 우리나라에서도 해마다 독감 바이러스로 인한 폐렴, 뇌수막염으로 사망하는 환자들은 있어왔다. 독일에 'Eile mit weile' 라는 말이 있다. 여유를 가지고 서두르라는 말이다. 철저한 섭생과 차분한 대응이 신종플루와의 대결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요즘 시점에 꼭 맞는 말이 아닌가 생각된다.

 

/장인수(우석대한방병원 한방2내과 과장)

 

▲ 장인수 교수는

 

한의학 박사

 

제2회 대한한의학회 학술상 수상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의과대학 연수

 

우석대 한의과대학 교수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전북현대[CHAMP10N DAY] ⑥전북현대 가슴에 ‘왕별’ 반짝⋯우승 시상식 현장

익산익산경찰, 음주운전 집중단속

전북현대‘10번째 우승 대관식’ 전북현대, 전주성 극장으로 만들었다

전북현대[CHAMP10N DAY] ⑤함께 울고 웃었던 전북현대 팬들이 준비한 선물은?

익산익산 왕궁농협, 종합청사 신축공사 안전기원제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