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 모터스(GM)의 해외사업 부문을 총괄하고 있는 팀 리(Tim Lee) 사장은 11일(현지 시간) "우리는 한국 시장에서 철수한다는 의도를 전혀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센터에서 열린 '2010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한국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한 뒤 "이를 한국에 잘 전달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GM과 GM대우와의 관계에 많은 발전이 있었고 이 관계는 양사간에 매우 중요하다"며 "GM대우의 수출 능력이 강하기 때문에 우리는 계속해서 의존할 것"이라고덧붙였다.
이어 GM대우의 생산량을 감축하고 중국의 생산량을 늘릴 가능성에 대해서는 "생산 계획의 관건은 제품의 인기와 수요"라며 "스파크(한국명 마티즈)와 아베오(한국명 젠트라)에 대해서는 공급 부족을 예측하고 있어 앞으로 세계 시장의 경기 회복세와 맞물려 생산량을 증대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또 "한국 판매 차량은 한국에서 생산하므로 내수 점유율을 올려 생산량을 늘리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리 사장은 미국 시장에서 중소형차 부문을 놓고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란 전망에대해서는 "미국에 곧 출시하는 소형차 시보레 아베오와 시보레 크루즈(한국명 라세티 프리미어)는 한국에서 탁월하게 디자인돼 미국에서도 많은 고객을 유치할 거라고생각한다"며 "해당 시장 판매 제품은 해당 지역에서 생산한다는 원칙 아래 북미팀이잘 생산해서 계획한 수익성을 달성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시보레 중소형차의 가장 큰 경쟁사로 현대기아차가 포함되냐는 질문에 "매우 강하고 역량있는 경쟁자라고 생각한다"며 "미국 시장에서는 포드, 혼다,도요타 역시 강한 경쟁자이고 유럽에서는 피아트가 매우 강하다"고 말했다.
또 "최근 소형.경차를 강조하지 않는 업체는 없다"며 "모든 업체들이 이 부문에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경쟁이 매우 치열하겠지만 우리는 여기서 승자가 되려고 한다"고 자신했다.
GM 본사의 구조조정과 관련해 디트로이트의 경기 전망에 대해서는 "전 세계적차원에서 구조조정이 마무리됐고 2-3년전과 비교하면 회사 상황은 근본적으로 매우개선됐다"며 "그러나 시장 상황은 회복이 더디고 2007~2008년에 워낙 시장이 많이줄었기 때문에 경기가 빠르게 호전되지는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GM의 총 판매에서 신흥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45%에 이르렀다며"중국.인도.브라질에서 시장 규모가 계속 확대되고 있어 현재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거나 추가적으로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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