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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LGT도 초당 과금제 도입해야"

SK텔레콤이 오는 3월 1일부터 초당 과금제를 도입키로 한 것과 관련해 시민단체들이 KT와 LG텔레콤에 대해서도 초당 과금제 도입을촉구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LG텔레콤은 수용 의사를 나타냈지만, KT는 다른 요금제나 무선인터넷요금 경감 등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혀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초당 과금제란 기존 10초 단위로 부과하던 이동통신 음성요금을 1초 단위로 부과하는 것으로, 고객이 이동전화를 11초 사용했을 경우 10초(1도수) 단위 과금체계에서는 20초를 사용한 것으로 계산돼 36원을 내야 하지만 초당 과금제에서는 11초분인 19.8원만 내면 된다.

 

서울YMCA는 24일 SK텔레콤이 초당 과금제 전환을 발표한 것에 대해 "이미 많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에서 시행되고 있고 국내 소비자들이 그간 줄기차게 요구해 왔던 내용을 수용했다는 점에서 SK텔레콤의 약속 이행을 의미 있게 평가하며 매우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물론 KT와 LG텔레콤 등 모든 이통 사업자들이 초당 과금제를 시행해 소비자 이익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서울 YMCA는 주장했다.

 

녹색소비자연대도 "연간 매출 19조원과 8조원에 달하는 거대기업들인 KT와 LG텔레콤이 낙전수입이라는 꼼수를 포기할 수 없다니 개탄스러울 따름"이라며 "방송통신위원회가 초당 과금제 전면 도입을 위한 제도 마련에 착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사용한 만큼만 요금을 부담하도록 과금체계를 개선하라는 소비자들의 요구는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며 "초당 과금제가 상반기 내에 전면 시행될수 있도록 방통위는 3월 내 제도 개선을 마무리해야 하며 KT와 LG텔레콤도 결단을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시민단체의 요구에 대해 KT와 LG텔레콤은 상반된 입장을 나타냈다.

 

LG텔레콤은 "초단위 요금제를 비롯해 통합 LG텔레콤 출범에 따른 차별적 요금제를 지속적으로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혀 초당 과금제를 결국 도입할 것임을 시사했다.

 

반면 KT는 "이동통신의 무게 중심이 음성통화에서 데이터통화로 옮겨가고 있다"면서 "KT는 이미 경쟁사 대비 데이터통화료를 최대 80%가량 저렴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무선인터넷 시장에 더욱 집중해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부담없이 이용할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KT는 초당 과금제 도입보다는 "고객지향적 음성통화상품 출시를 통해 고객 선택의 폭을 확대하고 통화요금 부담을 경감시키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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