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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소비자 불만 '의류' 최다

주부클럽 전주·전북지회 분석

지난해 도내 소비자 불만 상담이 가장 많았던 제품은 의류와 섬유신변제품이다. 2009년에 이어 이들 상품에 대한 소비자 불만 상담이 집중되는 것은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해 수명이 짧은 저가의 제품들이 자주 거래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23일 대한주부클럽연합회전주·전북지회 소비자정보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의류·섬유신변제품에 대한 소비자 불만 상담은 3749건, 전체의 13.9%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특히 2009년 1795건에 이어 이들 제품에 대한 불만 상담은 2배 이상 급증했다.

 

소비자정보센터는 상담 결과 분석을 통해 의류 등에 대한 불만이 급증하는 이유로 △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수명이 짧은 저가의 제품 거래 △이같은 거래 횟수의 증가 △소비자 기대치에 못 미치는 품질 △품질 향상보다 디자인 중심으로 진행되는 제품 개발 등을 꼽았다.

 

지난해 의류 등에 대한 소비자 불만 상담 현황을 보면 판매방법은 매장에서 판매하는 일반판매가 1901건(50.7%)로 가장 많았지만 국내전자상거래 1128건(30.1%)와 TV홈쇼핑 244건(6.5%) 등에 대한 비율도 높게 증가했다. 또 상담 이유는 품질 및 A/S가 1159건(30.9%)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교환 및 반품규정 838건(22.4%), 청약철회 369건(14.2%), 가격.요금 369건(9.8%) 등이 뒤를 이었다.

 

소비자정보센터 관계자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물품을 구입했을 때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을 적용받을 수 있다"며 "사업자가 교환·환불이 불가하다고 사전 고지를 했다 해도 인도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교환 및 환불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임상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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