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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수소상용차 산업 밑그림… 지역 ‘특화’ 분야 ‘국가 사업화’

한국자동차 연구원, 전라북도 수소상용차산업 육성방안 기획 위한 연구용역 진행
전북지역 특화 수소상용차 부품 기술개발 등 국책사업 발굴 및 국가 사업화 추진이 주요
‘대형 수소상용차 전용플랫폼용 공통요소기술 개발’, ‘수소저장용기 재사용을 위한 안전기준 기술 개발’ 핵심 전망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전북 수소상용차 산업 육성을 위한 밑그림이 그려진다. 전북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특화’ 분야를 발굴해, ‘국가 사업화’하는 것이 주요하다는 분석이다. 현재로서는 전북이 추진해야 할 방향성 제시 수준이지만, 지역 특화 부품 기술 개발 등을 통해 국책사업 발굴과 국가 사업화 추진이라는 전북의 색(色)을 입히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평가받는다.

한국자동차연구원에서 진행한 ‘전라북도 수소상용차산업 육성방안 기획을 위한 연구용역’이 최근 마무리됐다. 전북 지역의 수소상용차 산업생태계 고도화 및 육성을 위한 수소상용차 핵심기술 부품 개발 사업 발굴 목적으로, 지난해 12월부터 최근까지 진행됐다.

용역에서는 국내·외 수소차산업 현황 및 시장 전망 조사, 전북 수소상용차산업 분석 및 전략 분야 도출, 수소상용차 기술개발 기반 및 산업생태계 구축방안, 지역 특화 수소상용차 부품 기술개발 등 국책사업 발굴 및 국가 사업화 추진계획 수립 등에 대한 기초 조사가 이뤄졌다.

전북도는 대형 수소 트럭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실험·검증 인프라가 모여있는 지리적 강점과 상용차 특화 역량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실제 수소상용차는 전북도가 글로벌에서 선도할 수 있는 영역으로, 이미 도내에 위치한 현재차 전주공장에서 세계 최초로 수소 상용차를 생산해 유럽에 수출하면서 수소 상용차 기술과 양산 경쟁력을 알린 바 있다.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자동차융합기술원 등 R&D 인프라와 타타대우, 현대자동차 전주공장과 배후 기업이라는 기업 인프라까지 갖췄고, 고객 요구 맞춤형 설계 변경 특성이 강한 상용차 및 특장차 분야에 특화된 ‘부품 및 금형 설계·제작 역량’ 및 ‘경량화 기술 역량’이 우수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전북의 경우 수소상용차 핵심기술 확보 및 품질고도화를 위한 지원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분석이다.

대형 수소상용차 전용플랫폼용 공통요소기술 개발과 수소상용차 수소저장용기 재사용을 위한 안전기준 기술 개발에 나서야 한다는 필요성도 제시됐다. 이는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과도 맞닿아 있다는 평가다.

실제로 지난 2월 정부에서 발표한 친환경차 개발보급 중장기 기본계획에서는 친환경차 확산을 가속하는 사회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전용플랫폼, 부품소재 국산화 등으로 2025년까지 차량 가격을 1000만 원 이상 인하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전기 트럭·버스 전용플랫폼 개발 지원 및 배터리·연료전지 등 핵심소재 국산화에 정부가 1139억 원을 지원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수소상용차를 대상으로 상품성과 경제성 확보를 위해서는 주행거리 확대가 가능하도록 고용량 수소저장장치 탑재성 최적화 기술과 더불어 주행 효율 성능 향상이 가능한 수소상용차 전용플랫폼에 요구되는 공통요소기술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수소저장용기 재사용을 위한 안전기준 기술 개발 또한 경제성 확보를 위해서는 함께 진행해야 할 사업이다.

전북지역 특화 수소상용차 부품 기술개발 등 국책사업 발굴 및 국가 사업화 추진이 주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수소전기상용차의 전용플랫폼 핵심 요소기술은 다양한 부품 분야의 다각적 접근이 필요하므로, 전북지역 주도로 타지역 또는 전국 연계형 기술개발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제언이다.

천경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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