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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 도내 업체 참여 지분 '찔끔'

3개 컨소시엄에 각 2개 업체 10%만 배정

호남고속철도 건설공사 수주전이 본격 점화된 가운데, 대기업 중심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에 지역업체는 최소 지분만 참여한 반면 타지역 업체 지분은 더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업체 참여를 사실상 의무화한 당초 취지를 무색케할 뿐 아니라, 입찰참여를 위한 구색 맞추기에 지역업체를 들러리 세웠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1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지난 11일 입찰참가자격심사(PQ) 신청을 마감한 대안입찰 4건중 전북지역 구간인 4-2공구(2496억원, 정읍시 일원 9.38㎞)의 경우 지역업체는 각 컨소시엄에 2개 업체가 5%씩, 총 10%의 지분만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입찰참가를 위한 최소 조건만 갖췄을 뿐, 실질적인 지역업체 배려는 외면했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이유다.

 

경남기업과 고려개발은 원안참여가 유력, 대안으로 참여한 GS건설-현대산업개발-쌍용건설 컨소시엄간의 사실상 3파전이 예상되는 4-2공구 입찰에 GS건설(40%) 컨소시엄은 1군인 계룡건설(15%)과 한라건설(15%) 외에 도내 한백건설(5%)과 동일건설(5%)이 총 10%의 지분을 갖고 있다.

 

반면, 전남의 해동건설과 충북의 인성건설, 경기도의 브라운건설, 경남의 정인건설에 각각 5%씩 총 20%의 지분이 배정돼 대형건설사와 타지역 업체의 잔치를 방불케 하고 있다.

 

현대산업과 쌍용건설 컨소시엄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현산(50%) 컨소시엄에는 도내 용성(5%)과 금강건설(5%)보다 전남업체인 용진(10%)과 금강건설(5%)의 지분이 더 많았고, 쌍용(40%) 컨소시엄도 도내 성우(5%)와 동경건설(5%)은 10% 그친 반면, 1군인 포스코(35%)와 삼환기업(10%) 외에 강원업체인 삼양사에도 5%의 지분이 배정됐다.

 

철도공단은 지역업체 참여를 위해 지역업체가 제외될 경우 평가점수의 90%만 적용해 평가하되, 실적이 없는 지역업체가 포함될 경우에는 평점의 100%를 평가하기로 했으며, 대안입찰의 경우 지역업체를 포함해 최소 5개 이상의 시공업체로 구성토록 권고하면서 각 사의 최소 지분율을 5% 이상으로 명시했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지역업체도 힘든데, 타지업체가 이렇게 많이 들어갈 줄은 몰랐다"면서 "해당지역 업체 및 발주처와의 관계, 대안심사위원 확보 등 복잡한 문제 때문으로 보이지만, 지역업체에 대한 배려가 너무 생색내기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조동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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