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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E] 지역축제

축제 홍수 시대…지역문화 경쟁력 찾기

지난 1일 김제 지평선축제에서 선보인 쌍룡놀이 (desk@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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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 읽기]

 

김제시 '2011 세계축제도시' 선정

 

인구 10만이하 도시 축제 성공·시민통합 노력 호평

 

김제시가 세계축제협회(IFEA)가 선정하는'2011 세계축제도시에 선정됐다.

 

이건식 김제시장은 이달 3일 미국 텍사스주 포트워스시에서 열린 제56회 IFEA총회에 참석, 세계축제도시 공인인증서를 받았다. 또 방송영상물 및 홍보분야에서 지난해에 이어 연속 피너클 어워드 금·은·동상을 수상하는 영광까지 안았다.

 

김제시는 이번 세계축제도시로 선정되면서 전 세계 주요 미디어에 소개되고, 향후 공식자료에 세계축제도시 로고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IFEA는 2010년부터 전 세계 도시를 대상으로 도시 개요 및 축제 경쟁력, 정부지원 및 민간지원, 파급효과 등 6개 항목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7개 권역·인구별로 가장 우수한 도시를 선정하고 있다.

 

김제시의 경우 세계 7개권역 중 아시아 지역 인구 10만 이하 도시에서 축제 성공과 성장을 이끌어낸 리더십과 전 시민의 통합된 노력 등 지역공동체의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난해의 경우 국내·외 관광객 140여만명이 방문, 565억원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거두며 동북아 쌀 문화를 선도하는 농업과 축제, 마케팅을 잘 접목해 한국농업의 비전을 제시한 축제로 높이 평가받아 이번 세계축제도시 선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건식 시장은 "지난해 세계축제협회로부터 영상 및 홍보분야 금·은상 수상과 함께 올해 세계축제도시 선정은 지평선축제가 국내 축제를 뛰어넘어 글로벌 축제로 발전했다는 방증이다"면서 "앞으로 전통농경문화유산 및 자연환경, 농특산물 등을 연계한 관광자원으로 육성해 전 지구 환경·문화체험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3일 끝난 제13회 김제지평선축제에는 국내·외 관광객 170여만명(주최측 추산)이 방문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전북일보 2011년 10월 4일자〉

 

[생각 열기]

 

지역축제는그 지역의 특산물이나 특수한 문화 그리고 경치를 이용해서 그 지역을 알리는데에 목적을 둔 축제를 말합니다. 지역축제는 지역 정서와 특성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는데 기여하며 지역주민의 화합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망산업입니다.

 

지역축제가 각 지역의 문화와 특색을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되긴 하지만 축제성격 중복, 축제프로그램의 획일성, 축제개최시기의 집중성, 축제재정의 영세성과 자립화 부족, 축제 전문인력의 부족, 축제의 관광자원화 미흡 등의 문제가 제기되기도 합니다.

 

우리 지역에서는 어떤 지역축제들이 열리고 있는지 알아보고 지역축제가 지역활성화를 위한 문화자원으로 자리잡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생각 키우기]

 

○ 전북의 대표적인 축제 하나를 골라 축제 유래, 기간, 목적, 활동 내용을 조사해 보고 신문기사와 그림, 사진을 활용해서 축제 홍보 포스터를 만들어 보세요.

 

○ 현재 지자체 한 곳당 한해 평균 5건 이상의 지역축제가 개최됩니다. 이로 인한 문제점과 대책을 생각해 보세요.

 

○ 지역축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경제, 문화, 사회적 효과는 무엇이 있을지 신문기사를 찾아 보세요.

 

○ 정부에서는 참관평가, 관광객 유치실적 등을 종합한 자료를 토대로 연말에 개최되는 선정위원회에서 지역축제를 등급화하여 국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1년 전북지역의 최우수, 우수, 유망 축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http://www.mcst.go.kr, 문화마당/관광/지역축제)에서 조사하여 다음 표의 빈 곳을 채워 보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이유를 생각해보세요.

 

○ 김제시가 지평선축제를 통해 2011 세계축제도시로 선정된 이유를 기사에서 찾아보고 전북 지역축제가 세계인들이 즐길만한 축제가 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이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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