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여름방학 동안 정말 값진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NIE를 이용한 통합적 사고 능력 함양으로 대학 간다.'라는 주제로 진행된 NIE 수업은 신문을 간략히 요약하여 발표하는 것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선생님께서 큰 주제거리를 제공해 주시고 방법을 설명하신 다음 조별로 자료를 찾아 논거를 정리한 다음 발표하고 반론을 제기하는 형식으로 면접과 논술을 준비하는데 주안점을 준 수업이었습니다.
친구들과 머리를 맞대어 의견을 내보고, 때로는 내 주장을 밝히며 논쟁도 하는 NIE 수업은 수능공부에 다소 지쳐 있던 나에게 그저 문제를 풀고 정답을 맞히는 기존 공부 방식에서 벗어난 정말 흥미롭고 기대되는 수업이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사람들 앞에서 당당히 주장을 밝히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고, 대학교 면접에 대비하여 필요할 수 있는 이슈를 많이 접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지원한 대학교 면접에서는 방학동안 공부했던 NIE 수업자료가 질문형식으로 제시되어 나왔기 때문에 막히지 않고 당당히 제 의견을 밝힐 수 있었고, 긴장보다는 여유를 가지고 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가 지원한 대학은 숙명여대로 면접이 60%를 차지하는 유형이었기 때문에 합격 소식을 듣고 제일 먼저 학교에서 받았던 NIE 수업과 재학 중에 틈틈이 구독하였던 신문들이 떠올랐습니다.
한 해 동안 수험생으로 힘들고 고뇌 찬 나날을 보냈지만 합격소식을 듣는 순간 이건 순식간에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그동안 신문을 틈틈이 읽고 정리하여 내 나름대로 생각을 만들고 NIE 수업을 통해 토론하고 정리하면서 시간을 보낸 지난 한 학기가 내 생애에 정말 값진 시간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만일 제가 이러한 활동을 하지 않고 면접을 보았다면 합격이라는 결과가 나올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신문을 눈으로만 읽지 않고, 주요 기사를 스크랩하여 마련해두었던 자료는 대학교 진학에 영향을 끼친 정말 좋은 자료였습니다. 고등학교 진학 후 꾸준히 신문을 구독하며 스크랩해왔던 저에게 2학년 때'약탈당한 우리나라 문화재'라는 주제로 전북일보에 글을 쓸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직접 정보를 수집하고, 기사 작성, 수정, 보완해 가는 과정이 힘들었지만, 그 과정들로 인해 신문에 기사화되는 결실을 얻게 되어 뿌듯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기사형식에 맞춰 쓰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고, 부족한 언변능력과 글쓰기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 방면으로 신문을 접해보면서 신문에 대한 유익한 점을 많이 익히게 되었고, 실제로 대학진학에 큰 도움을 준 것도 신문이기 때문에 대학교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신문을 틈틈이 읽어보고, NIE일기 같은 활동을 많이 접해보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독해력향상으로 이어졌으며 사회현상을 보는 눈이 더 명확해 지고 비판적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도 생겼습니다. 저는 대학에 진학해서도 신문읽기에 주력할 생각입니다. NIE를 지도하신 선생님의 말씀이 떠오릅니다. "읽는자가 지도자가 된다" 이런 말씀을 명심하고 이 사회와 국가를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신문읽기와 활용에 더 힘쓰겠습니다
채혜진(남원 서진여고 3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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