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30분 단위 차량대여 서비스 '차 나눠타기' 아시나요

친환경·경제 활성화 도움, 수도권서 시행' / 시민단체 "전북 자치단체 도입 지원 필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되는‘차 나눠타기’운동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 가운데 전북지역에서도 이를 도입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전주의제21을 비롯한 전북지역 시민단체는 1일 “차 나눠타기는 지역경제 흡수효과와 탄소배출 저감, 전기차 상용화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차 나눠타기(Car sharing)’는 시간단위 차량대여 서비스로, 24시간 이상 차를 빌려야 하는 렌터카와 달리 도시민들이 필요에 따라 최소 30분 단위로 요금을 내고 차를 빌려 사용하도록 하는 것으로 ‘언제 어디서나 나눌 수 있는’공유(共有) 경제의 하나. 최근들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에서 도입돼 시행되고 있다.

 

대표적인 효과는 지역경제 흡수 및 탄소배출 저감으로, 이중 지역경제 흡수효과는 차량구입비와 취득세, 자동차세 등 지역 밖으로 유출되던 자동차 보유비용이 지역 내 경제활동에 쓰이는 것을 의미한다. 나눠타는 차량 1대가 승용차 13대를 대체, 이용자의 20%가 승용차 구매를 미룬다는 기존 연구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자동차 보유대수가 줄어듦에 따라 탄소배출 저감 효과도 기대된다.

 

독일의 경우 차 나눠타기 가입자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가입전에 비해 54%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그 효과를 배가시키기 위해 전기자동차가 활용되고 있다.

 

또한 고가의 구입비용 때문에 전기차 구입을 망설이는 소비자들을 위해 전기차를 차 나눠타기에 활용하면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바뀌게 할 수도 있다는 것이 시민단체 측의 설명이다.

 

실제 유럽에서는 차 타눠타기가 일찌감치 정착돼 전기차 보급률과 대중교통 이용률을 끌어올리고 있다.

 

이에 서울·인천 등 수도권 일부 자치단체도 이 같은 효과를 누리기 위해 각종 제도 마련을 통해 차 나눠타기 분위기 확산에 나서고 있다.

 

서울시는 쏘카, 그린카 등 관련 업체와 협약을 맺고 차 나눠타기 이용자에 대해서는 공영주차장의 주차요금을 50% 감면해주고 있다.

 

반면 전북지역 자치단체의 차 나눠타기 인식도는 아직 낮은 편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카풀(차 함께타기)은 들어봤지만 차 나눠타기는 ‘금시초문’이다”며 “관련 효과가 입증되면, 지역발전 및 시민 편의를 위해 도입을 논의해 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에 시민단체는 차 나눠타기의 대중화로 파생되는 다양한 효과를 흡수하기 위해서는 차 나눠타기 사업에 대한 지자체의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현실적으로 시민단체 차원에서 추진하기에는 인력·재원 마련과 관련 시설 구축이 어렵기 때문.

 

전주의제21 엄성복 사무국장은 “차 나눠타기로 발생하는 효과는 탄소배출량 저감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양하다”며 “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은 지역발전과 환경보존을 위해서라도 차 나눠타기 운동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명국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울산 발전소 붕괴 매몰자 1명 사망…다른 1명 사망 추정

사건·사고고창서 70대 이장 가격 60대 주민 긴급체포

군산새만금 글로벌 K-씨푸드, 전북 수산업 다시 살린다

스포츠일반테니스 ‘샛별’ 전일중 김서현, 2025 ITF 월드주니어테니스대회 4강 진출

오피니언[사설] 진안고원산림치유원, 콘텐츠 차별화 전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