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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지업체가 설계한 혁신도시 (하) 대안] 지역 건축사 공동 도급·의무 할당 필요

전북도·전주시·완주군 도내업체 배려 조례 제정을 / 전북 고유 색채 대변할 공공기관 설계 아쉬워

내년까지 전북혁신도시로 13개 공공기관 이전이 완료될 예정인 가운데 전북의 고유한 색채를 대변할 건축 설계가 전혀 반영되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각각의 발주기관들이 설계와 시공을 일괄로 입찰하는 턴키방식을 적용, 외지 대형건설사와 파트너십을 맺은 협력업체들이 설계에 참여하는 ‘그들만의 리그’로 진행돼 도내 건축업계는 사실상 입찰 참여 시도조차 못했기 때문이다.

 

도내 건축업계에서는 이 같은 원인에 대해 전북도 및 전주시, 완주군 등 지자체의 ‘무관심’과 ‘방관’을 원인으로 꼽고 있다.

 

또 본사를 전북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들의 지역 업체에 대한 불신을 이유로 들고 있다.

 

현재 13개 이전기관들은 너도나도 지역인재 채용 가점, 도내 업체의 건설 하도급 중용 등을 내세우고 있지만 생색내기에 그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정작 공공기관을 상징하는 건축물에 대한 지역업체 설계 배려는 전무한 실정이다.

 

건설의 경우 지역제한이나 지역공동도급, 지역자재 사용 권고 등이 이뤄지지만 설계는 최소한의 배려조차 없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이 때문에 공사물량 부족 속에 도태되고 있는 지역 영세 건축사 업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건설 부문처럼 설계에서도 지역공동도급이나 의무할당 등의 근거를 만들 수 있는 조례 제정 등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최근 익산시가 발주한 익산 마동 주민자치센터 신축의 경우 입찰공고에 익산시 관내 업체와 설계를 공동도급 하도록 해 지역 건축업계와 공동도급이 이뤄진 사례도 있다.

 

설계 부문의 지역공동도급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제로 도내 건축설계 업체가 400곳, 엔지니어링 업체가 500곳에 달하는 점을 고려할 때, 이곳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그들의 가족까지 합할 때 최소 5000명 이상의 도민에게 혜택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전라북도건축사협회 한 회원은 “협회 차원에서 나서 지자체와 각 공공기관에 이 같은 부당함을 알리고 적극 협조를 요청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 같다”며 “유관기관들과 서로 협력해 설계 업계의 현실을 알리고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적극적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도내 A건축사 관계자도 “이번 전북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의 본사 신축 속내를 보면 설계 분야는 아예 단 한 곳도 지역 업체 참여를 의무화 한 곳도 없고 권장한 곳도 없었다”며 “하다못해 전북도 등이 나서 발주기관에 강력히 요구하면 지역 실정을 잘 아는 설계업체가 참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B건축사 관계자는 “혁신도시 이전기관 설계에 참여하지 못한 큰 이유는 전북혁신도시를 관할하는 행정관청의 책임이 크다”며 “애초 토지 매매 계약 시 권장사항이라도 협약해 지역건설사나 설계사를 활용하는 방안을 찾았어야 하는데 그런 노력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끝〉

이강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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