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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완주 버스요금 단일화 차질

지·간선제 도입 입장차 / 완주, 독자 추진 가능성

전주시와 완주군이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간선제’도입을 놓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추진 일정 등 애초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게다가 완주군은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 협약이 무산될 경우 전주시와 상관없이 자체적으로 버스요금 단일화 방안을 마련, 군민들에게만 혜택을 주겠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실제 완주군은 시내버스 단일요금 및 무상요금에 따른 손실보전금 예산 지원을 골자로 한 ‘완주군 대중교통 이용주민 교통편익 제공을 위한 조례안’을 마련, 지난 12일까지 입법예고를 마쳤다.

 

16일 완주군에 따르면 지난 5일 봉동읍을 시작으로 구이면과 소양면·삼례읍·고산면 등에서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 방안에 대한 설명회를 잇따라 갖고 주민의견을 청취한 결과 이미 10년 전에 실패한 지·간선제 도입에 대해 여전히 부정적인 견해가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앞서 전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지난달 22일 ‘전주·완주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 추진 동의안’을 심의했으나 찬반 의견이 엇갈리면서 처리를 유보했다. 완주군이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 시행 협약서’ 초안에 ‘지·간선제는 2016년 상반기에 시범운행을 실시하고 문제가 없을 경우 2016년 하반기에 시행한다’며 단서를 달아 놓은 게 문제가 됐다.

 

전주시와 시의회는 굴곡·중복노선에 따른 교통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지·간선제 중심의 버스노선 개편이 요금 단일화의 전제가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애초 전주시와 완주군은 시의회에서 해당 동의안이 가결되면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 협약’을 체결한 후 11월 중에 단일요금제를 전면 시행한다는 계획이었다.

 

완주군 관계자는 “지·간선제 도입에 부정적인 주민들의 뜻을 재확인한 만큼, 협약서의 내용은 지난 번과 별 차이가 없을 것이고 바꿀 수 있는 사안도 아니다”면서 “전주시와의 합의를 통해 버스요금 단일화를 추진하는 게 옳지만 거부한다면 다른 길(독자 시행)을 모색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정성모 완주군의회 의장도 “시내버스 단일요금제를 먼저 시행하고, 지·간선제 도입은 시간을 충분히 갖고 제대로 된 용역과 시범운영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면서 “전주시와의 합의를 통한 단일요금제 시행이 최선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별도의 교통카드 등 시스템이 갖춰지면 완주군이 독자 추진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전주시의회가 18일부터 열리는 제315회 정례회에서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 추진 동의안’을 어떻게 처리할 지에 촉각이 쏠리게 됐다.

김종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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