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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턴경험자 64%, 인턴 후 기업 이미지 부정적

인턴 경험자 절반 이상이 인턴 후 기업 이미지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인턴 경험이 있는 직장인 40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직장인들은 몇 번이나 인턴을 해봤을까? 응답자의 절반에 달하는 53.1%가 1회의 인턴 경험이 있었고, 29.7%가 2회, 12.8%가 3회 인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인턴 경험은 1.65회였다.직장인들이 인턴사원으로 근무한 기업의 형태는 △중견/중소기업(66.1%) △대기업(22.9%) △공기업/공공기관/협회(20.4%) △스타트 업/벤처기업(14.0%) △외국계 기업(4.7%) 순이었다. ‘인턴 생활 후 해당 기업의 이미지가 변했는가’라는 질문에는 절반이 넘는 64.1%가 ‘변했다’고 응답했다.

 

이중 64.0%는 ‘부정적으로 이미지가 변했다’고 답했다. ‘인턴 생활 중 기억에 남는 좋은 일’로는 ‘다양한 업무 경험’이 44.7%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실무를 접하기 전에는 알지 못했던 나의 적성, 장단점 발견(32.9%) △가르쳐주고 이끌어주는 따스한 사수/선배(32.4%) △함께 일한 동료들과의 팀워크(26.5%) 등의 답변 순이었다.

 

반대로 ‘인턴 생활 중 기억에 남는 나쁜 일’은 ‘너무 적은 월급’이 44.0%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다음은 △아르바이트나 다름없는 잡무 배당(39.3%) △나의 실력도 회사 일도 파악할 수 없는 체계 없는 인턴프로그램(28.5%) △귀찮은 티를 팍팍 내며 짐짝 취급하는 사수/선배(23.6%) △인턴사원에게 너무 버거운 업무 강도(22.1%) 등의 답변이 나왔다. 직장인들이 인턴 생활을 통해 배운 가장 큰 교훈은 ‘인간관계의 중요성(45.2%)’이었다. △적성 찾기의 중요성(43.0%) △자기 계발의 필요성(40.5%) △학교 생활과 회사 생활의 차이(22.9%) △메일, 전화, 문자 등 비즈니스 매너의 필요성(13.8%)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

 

잡코리아(유) 전북지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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