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지역 일부 기사들 개인 승용차에도 사용 / 충전소 묵인 없인 불가능…관리 시스템 허술
택시기사에게 지급되는 유가보조금이 부정 수급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요구되고 있다.
2일 익산지역 택시업계 일부 관계자는 “택시의 가스충전 후 유가보조금을 지원받기 위해 기록을 남기는 거래카드에 자신의 승용차 충전 후에도 기록을 적는 등의 유가보조금 횡령사태가 왕왕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택시기사들이 하루 평균 400㎞를 운행할 경우 중형차 기준 50ℓ가량을 충전하게 되지만 일부 택시기사들은 하루 100ℓ를 충전한 것으로 기록을 남기는 경우도 있다면서 사용내역을 공개했다.
이들이 제시한 택시기사들의 주유내역에 따르면 A택시기사는 지난달 20일에 73ℓ리터를, 이보다 3주전에는 하루에만 116ℓ를 충전했다. B기사는 지난달 22일 두 차례에 걸쳐 76ℓ를 충전했다.
하루에 도저히 사용할 수 없는 양의 가스를 충전하면서 유가보조금 지급액도 늘어났다.
택시기사들은 ℓ당 200원 가량의 유가보조금을 지급받는데 한 달 평균 유가보조금 수령액은 20만원 남짓 되지만 이들은 30만원 넘는 보조금을 수령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택시기사는 유가보조금 거래카드를 택시 충전 때만 사용해야 되지만 자신의 승용차나 가족의 차량을 충전할 때에도 보조금 카드를 사용해 유가보조금을 추가로 지급받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실제 과도한 충전을 해 온 것으로 지목된 A택시기사는 “일을 열심히 하기 때문에 충전량도 많고 유가보조금도 많이 타는 것”이라면서도 “사실 한 두 번은 가족의 차량 충전 때에도 사용한 적이 있다”고 일부 부정수급 사실을 인정했다.
이 같은 유가보조금 부정수급은 가스 충전소의 묵인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요구되고 있다.
택시기사가 일부 부정수급 사실을 인정하는데도 해당 충전소는 “절대 그런 적 없다”고 발뺌으로 일관해 철저한 조사를 통해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택시 유가보조금을 지급하는 익산시는 부정수급이 이뤄지고 있는데도 주기적인 단속이나 점검보다는 국토부의 유가보조금 부정수급 시스템에만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더욱 철저한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익산시 관계자는 “택시 유가보조금은 국토부의 관련 전산망에 의해 과다 사용자는 걸러지게 되고 그런 자료가 넘어오면 구체적인 조사를 하게 된다”며 “전산망에 걸러지지 않은 부정수급자는 별도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익산시가 택시기사들에게 유가보조금으로 지급하는 예산은 한 해 24억원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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