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진제 대선사 〈참선이란 무엇인가?〉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진제 대선사의 가르침을 담은 <참선이란 무엇인가> (매일경제신문)가 출간됐다.

 

‘마음의 고향에 이르는 길’이라는 부제를 단 책에서 대선사는 수도는 결국 자기자신의 문제로 귀착됨을 강조한다. 대선사는 “부모에게 나기 전에 어떤 것이 참나인고”라는 화두를 던지고 있다. 진제대선사는 “영원한 행복과 대지혜를 얻으려면 보시로 만복과 덕행을 쌓고, 지계로 청정하고 성실하여 품행을 단정히 하고, 인욕으로 마음에 일어나는 온갖 분별심을 이겨내어 장애를 걷어내고, 정진으로 일체처일체시에 화두를 잘 참구해 중생의 미혹한 마음을 닦고, 선정으로 마음을 닦아 온갖 두려움을 없애 참된 평화를 얻고, 지혜로 일체를 다 알아 무애자재한 삶을 누리라”고 전한다.

 

책은 지난해 열린 ‘광복 70주년 한반도 통일과 세계평화를 위한 세계 간화선 무차대법회’법문 전체를 복기하며, 진제대선사의 가르침이 무엇인지 탐구하고 있다. 외국인 독자를 위해 책의 절반은 영어번역본이다.

 

성낙인 서울대총장은 추천사에서 “힘들어하는 젊은이들에게 삶의 소중한 양식이 될 책”이라고 밝혔다.

은수정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만평[전북만평-정윤성] 정년연장 필요성!..그러나…

정치일반李대통령 “소방공무원 헌신으로 평범한 일상 가능…걸맞은 예우 다할 것”

전주금요일 오후 2시 퇴근…전주시, 주 4.5일 근무제 시범 운영

정치일반더민주전북혁신회의 3기 출범

국회·정당여야, 소방의날 맞아 "소방 공무원 헌신에 감사"…제도지원 약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