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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빙자' 보이스피싱 증가…예금 이체 때 '문답' 거친다

정부 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이 줄어든 반면, 저금리 대환대출 등을 빙자한 보이스피싱이 늘고 있다.

 

2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보이스피싱 피해는 2만2041건, 월평균 3674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는 4만5921건, 월평균 3827건이었다. 지난해보다 월평균 피해 건수는 줄었다.

 

반면 피해 금액은 월평균 173억 원으로, 작년(160억 원)보다 늘었다.

 

주로 정부 기관을 사칭하던 보이스피싱 수법은 최근 대출을 해주겠다고 속이는 방식으로 바뀌는 추세다.

 

대출 빙자형 보이스피싱은 피해 규모가 상대적으로 크다. 이 때문에 보이스피싱건당 피해 금액은 2015년 424만 원에서 올해 상반기 471만 원으로 증가했다. 보이스피싱에 쓰이는 대포통장은 올해 상반기 2만981개(월평균 3497개) 적발됐다. 지난해 4만6623개(월평균 3천885개)보다 줄었다.

 

신규 계좌 개설 심사와 의심 거래 모니터링을 강화한 은행과 상호금융의 대포통장이 각각 12.7%와 13.1%씩 줄었다.

 

다만 제2금융권 중 새마을금고는 7.1%, 우체국은 10.9%씩 대포통장 개설이 늘었다.

 

금감원은 보이스피싱으로 돈을 보내는 일을 예방하기 위해 인터넷뱅킹이나 자동화기기(ATM)를 통한 이체 등에 ‘예금지급 문진표’ 제도를 다음 달부터 도입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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