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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마을상품판매장(안테나숍)’ 소비자 ‘엄지척’

전년 12월말 매출액 21억, 전년대비 31% 증가
농촌융복합산업 인증 경영체 소득 증대 실현

주민들이 마을에서 직접 생산해 물품을 판매하는 안테나숍(마을상품판매장)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농촌융복합산업 제품의 우수성이 소비자들에게 인정받는 등 전북도 삼락농정의 ‘제값받는 농업’이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농촌융복합산업 제품과 향토제품 등을 홍보·판매하는 안테나숍 매출이 전년도 대비 31%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매출액이 2018년 16억 원에서 2019년 21억 원으로 5억 원(31%)이 증가했다. 안테나숍이 고객의 수요를 파악하고 제품의 기획과 생산에 반영하기 위한 테스트 목적의 공간이란 점을 고려할 때 괄목할 만한 성과다.

안테나숍은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제품 등을 소비자에게 알려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반응을 파악해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생산자가 생산·판매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테스트 공간으로, 지난 2015년 5월부터 익산 매장을 시작으로 전북도청, 하나로클럽, 혁신도시, 동김제농협 등 5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안테나숍에는 도내 농촌융복합산업 인증경영체 262곳에서 생산한 제품 중 유통품평회에서 전문가들의 엄격한 심사를 통과한 제품을 전시·판매 중이며, 올해에는 정읍시 원예농협 로컬푸드 매장에 안테나숍을 추가로 개장하는 것을 준비 중이다.

이 같은 성과는 전북도와 농촌융복합산업지원센터가 경영체 창업부터 육성,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사업운영 전반에 걸친 단계별 지원사업이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했다. 또한 전북도는 안테나숍을 통해 소비자와 생산업체 모두를 위한 다양한 유통채널을 토대로 소비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시스템이 완벽하게 정착된 것으로 보고 있다.

최재용 농축산식품국장은 “삼락농정의 ‘제값받는 농업’실현을 위해 앞으로도 도내 농산물 자원을 활용해 생산된 농촌융복합산업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경영체의 판로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천경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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