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분의 음식물 쓰레기에 쌀뜨물EM 발효액을 적신다. 반나절 후 이를 소쿠리에 넣어 수분을 제거한다. 또는 수분을 모아 액비로 사용해도 된다. 즉시 땅에 묻어도 되지만 비오는 날엔 부패하기 쉬우므로 용기에 모아 날씨가 맑아지면 흙에 묻거나 밀폐용기에 모은 후 흙과 섞어 부엽토로 화분이나 밭에 사용하면 비료가 된다.
쌀뜨물EM 발효액을 10∼100배 희석해서 냉장고 청소, 세차, 유리 닦을 때 사용한다. 흰색 가구일 경우는 1000배 희석, 어두운 색 가구는 100배 희석한다.
설거지할 때 세제 대신 쌀뜨물EM 발효액을 적당량 넣어 씻고, 화분에도 500배 희석해서 물주기에 넣어 사용한다.
빨래할 때 세탁기에 150∼300cc(종이컵으로 한두잔) 정도 넣어 옷과 함께 하루 담가놓은 후 세탁하고, 화장실 변기에도 100배 희석한 물을 쓴다.
애완동물에는 먹는 물과 사료에 1000배 희석해서 먹이고 악취가 있을 때는 100배 희석해 털과 집에 뿌려주면 털고름이 좋아지고, 샴푸 후 린스 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