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최명희문학관서 마당수요포럼 열려
미술인들을 위한 미술관인가, 도민들을 위한 미술관인가. 전북도립미술관을 바라보는 시각 차이가 극명하게 대립됐다. 28일 최명희문학관에서 열린 마당수요포럼.
홍현철 전북미술협회 정책국장은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공공미술관이라면 지역작가들을 위한 발표의 장을 만들어주고 자신감과 소속감을 길러줘야 하는 것이 아닌가 되묻고 싶다"며 "전시의 기회와 새로운 문화와의 소통의 안배가 지역에 더 배정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김영배 김제자활후견기관장은 "도립미술관은 공공영역이 강조되는 것이 당연하다"며 "미술인들 스스로도 전문성을 강화해 영역을 따로 구성해 나가고 이를 바탕으로 발전해 나가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현 관장의 재임용 문제를 놓고 도내 문화계가 갈등하고 있는 상황에서 열린 이번 포럼은 '전북도립미술관 운영성과와 과제'라는 당초 주제와 달리 현 관장과 관장의 재임용을 반대한 일부 미술인들과의 일문일답식으로 흘렀다.
최효준 전북도립미술관장은 "공립기관으로서 공적 사업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운영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문화향수자 중심의 기조를 유지하면서 전북미술 정체성의 추구와 미술관 교육과 관람객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과업 등을 추진해 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포럼에 참석한 미술인들은 도립미술관이 수집한 작품의 대표성과 수집 방법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현재 도립미술관 수집 방식은 내부 추천제. 미술인들은 공모제를 통해 객관성을 유지하고 작품가격까지도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서양화가 표영용씨는 "작품 구입 절차가 모호하고 형평성에 어긋난 전시기획 등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최관장은 "소장품의 성격을 분명히 하기 위해 지역 정체성을 살려 서화 수집에 치중했으며 생존작가보다는 작고작가들의 작품을 주로 수집했다"며 "반대로 미술관이 수집한 작품과 작가들이 대표성이 없냐고 반문하고 싶다"고 답했다.
관장의 재량권 인정도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정성엽 강령탈춤전승회 대표는 "관장이 임명되면 임기동안은 일정부분 권한을 인정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미술관에 대한 문제제기가 관장 개인을 향하고 있는 것에 대해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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