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연수원 주변 '하숙형 원룸' 불·탈법 신축 / 공용 주차장 부지 민간 매각 돈벌이 급급 지적도
전북의 도심 지형을 바꿀 3대 택지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곧 인구이동과 함께 상권이동을 가르는 중대한 사업으로 미래 전북 경제의 변화와 맥락을 같이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차난과 교통대란을 부추겨 실패작으로 불리는 서부신시가지 개발사업에 비춰볼 때 도심개발사업이 자칫 수익사업에 치우쳐 미래를 내다보지 못한 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특히 개발지구의 생명은 택지 분양에 따른 수익이 아닌 도심의 녹지율 확보, 교통·정주여건의 확보가 최우선이라는 점에서 전북혁신도시와 전주만성지구, 에코시티 등 도내에서 추진되고 있는 3대 개발사업을 점검해본다.
전북혁신도시는 전주 중동과 만성동 그리고 완주군 이서면 일대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총 면적은 990만9227㎡이며, 이 가운데 도시용지는 345만2358㎡로 총 면적의 35%에 이른다.
이곳에는 12개 공공기관 입주는 물론 1만6400호에 5만여 명의 인구 유입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7월 전북혁신도시에 최초로 입주한 지방행정연수원은 단기·중기·장기교육 등 짧게는 2~3주에서 길게는 10개월까지 연간 2만여 명이 교육받는다.
하지만 주변에 실생활에 필요한 상권·교통 등의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교육생들은 서부신시가지나 효자동 인근 원룸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연수원 주변에는 신종 '하숙형 원룸'까지 신축되는 불·탈법이 이뤄지고 있다.
또한 올 11월부터 일반 분양아파트의 입주가 시작되지만 이곳에는 상가나 학교, 주변 공원 등 인프라가 조성되지 않아 사실상 도심 속의 외딴 섬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인구유입 등에 따른 장기적 교통 대책이 부족, 기반시설 완공 전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구단위계획 상 도심에 신설될 도로 폭 및 길이가 좁게 계획돼 교통난을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도 높다.
전북혁신도시 내에는 대로와 중로, 소로 등 모두 166개 노선의 도로가 건설될 예정으로 이 중 대로는 인도와 자전거도로가 도로 양측에 동시에 설치된 도로로 각각 35m와 28m로 설계돼 있다.
폭 35m 대로는 왕복 6차선이지만 도로 양측에 있는 보도(2.5m)와 자전거도로(1.5m) 등 8m를 제외하면 폭 27m다.
여기에 조경수를 심는 식수대 1m를 빼면 도로폭이 26m에 불과한 실정이며 28m(왕복 5차선) 대로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중로의 경우도 최대 왕복 4차선에서 왕복 2차선까지 설치되며, 23m 중로는 보도 3m와 식수대 1m를 빼면 19m에 불과하다.
16.5m(왕복 3차선) 중로 또한 보도 2m와 식수대 1m가 포함된 폭이며, 왕복 2차선인 14m 도로도 보도 3m가 빠지는 사실상 일반 도심 도로와 비슷한 수준이다.
도심 골목을 연결하는 소로(6~11m)는 2m 보도가 설치된 곳과 보도가 없는 왕복 2차선 도로로 사실상 갓길 주차가 이뤄지면 차량 한 대조차도 이동하기 힘든 상황이 불가피하다.
미래를 준비해 명품도시를 표방한 전북혁신도시가 자칫 교통지옥으로 변질될 우려가 큰 대목이다.
공용주차장 건립도 택지 판매에 따른 수익사업으로 전락, 도심 도로 차량 쏠림 현상이 심각할 것으로 우려된다.
사업주체인 LH 전북본부가 올해 중순 23필지를, 전북개발공사는 9필지를 민간에게 각각 매각함으로서 돈벌이에 급급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현재 남은 공용주차장 부지는 32필지(2만3천457㎡)에 그치는 등 사업주체 2개 기관이 공공성은 뒤로한 채 수익에만 치중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도심의 미관을 좌우하는 조경과 관련해서도 전남 나주혁신도시의 경우 조경 가치가 뛰어난 폐목들을 직접 손질해 나무은행에 보관했다가 사용하는 '나무은행조례'를 만들어 예산을 크게 절감시킨 반면 전북의 경우 각각의 동일한 품종의 조경수를 식재하는데 많은 예산이 소요됐다.
경남 진주혁신도시는 개발지구 도심 한가운데 유일하게 남강과 영천강이 흐르는 수변 도심이 조성됐고 공항과의 거리도 차량으로 10분 남짓 밖에 안 걸려 전국에서 가장 접근성이 좋고 살기좋은 혁신도시로 꼽히고 있다.
한 건축사는 "택지개발지구의 성공여부는 녹지와 교통에 좌우되지만 전북혁신도시의 경우 이같은 요인들이 모두 배제된 채 수익성만 강조됐다"며 "결국 부동산 가격만 최대한 올리는 땅값 상승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으며, 향후 도시가 들어서게 되면 건물만 빼곡한 회색 도시로 변질될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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