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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실버·청소년요금제 가격 비교 필요

이동통신 3사(KT, LG유플러스, SK텔레콤)는 고령자 및 청소년의 통신요금 절감을 위해 LTE 스마트폰 전용 실버요금제와 청소년요금제를 출시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소비자원이 이동통신사의 실버요금제와 청소년요금제 운영 실태 및 이용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음성통화나 데이터의 기본제공량이 해당 연령층의 평균 사용량에 비해 부족하고, 요금제 또한 다양하지 않아 이용의 실익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개요>

 

-조사대상 :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60대 이상 435명, 13~19세 청소년 432명

 

-조사방법 : 온라인설문(비확률표집), 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3%p

 

-조사기간 : 2016. 8. 31. ~ 9. 2.

 

※ 데이터 사용량의 경우 와이파이, 테더링 등을 통한 데이터 사용 여부는 고려하지 않음

 

△음성통화 차감 요율, 청소년요금제만 높아= 청소년요금제 중에는 통화·문자·데이터 등을 자유롭게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는 조절제공량(알,링,원)을 기본요금에 따라 차등 지급하는 요금제가 있다. 그러나 일반요금제의 음성통화 요율이 1초당 1.98원인데 비해, 청소년요금제의 음성통화 요율은 1초당 2.5알(링,원) 이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조절제공량을 충전할 경우 1알(링,원)당 1원이 부과되고 있는바, 일반요금제와의 형평성에 맞게 개선이 요구된다.

 

△이동전화 계약·사용시 소비자주의사항

 

-계약의 주요내용 기재 및 계약서 사본 보관= 요금제, 계약 기간 등 계약서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단말기 대금 지원 등 개별 약정이 있는 경우 반드시 계약서에 상세히 기재한 후 사본을 받아 보관한다.

 

-이동통신사별 정보를 꼼꼼히 비교한 후 가입= 과도한 할인혜택 등으로 인한 충동구매를 피하고 통신사별 서비스품질, 요금제, 단말기의 특징 등을 꼼꼼히 비교하여 본인의 이용패턴에 적합한 이동전화서비스를 선택한다.

 

-매월 요금청구 상세내역 확인= 이용 요금, 부가서비스, 소액결제 등 매월 요금청구서의 상세내역을 확인하고 부당한 요금이 청구된 경우 통신사에 이의제기 한다.

 

-해지 시 해지 처리 여부 확인= 서비스 해지 시 신분증 등 구비서류를 첨부하여 해지 신청하고, 해지 지연 및 누락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해지 여부 확인 및 해지 관련 서류를 보관한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주·전북지회

 

문의 (063)282-9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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