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권혁남 교수 이론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실제〉 펴내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실증연구에 30년 동안 몸담아온 권혁남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이론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실제> (전북대학교 출판문화원)를 펴냈다.

 

권 교수는 우리나라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1987년 제13대 대통령선거를 소재로 유권자 투표행위와 관련된 논문을 완성해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전북대에 부임해 정치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방법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책은 권 교수가 그동안 <한국언론학보> 등 여러 학술지에 발표했던 11편의 양적연구 논문들을 선정한 뒤 일부 수정해서 소개하는 방식으로 구성돼 있다. 연구 결과만을 단순히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제기, 연구목적,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내용분석, 논의 및 결론 등 학위논문의 형식과 절차에 맞춰 연구방법을 보여주고 실제 코딩스킴과 설문내용도 첨부했다.

 

텔레비전 대통령 선거보도와 지방선거 보도, 신문의 선거보도, 선거방송토론, 여론조사 보도분석, 선거운동 참여, 미디어 이용이 투표에 미치는 영향 등 다양한 주제의 논문들을 선정함으로써 독자들이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해서 연구절차와 방법 등을 익힐 수 있도록 했다.

 

그는 “대학원생들의 학위논문을 지도하다보니 학생들이 양적연구나 논문작성에 대해 부담감을 넘어선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책을 펴내게 됐다”고 말했다.

 

한국언론학회장과 언론중재위원, 전국사회과학대학장협의회장, KBS 시청자위원, 미국 인디애나대 및 플로리다 주립대 방문교수 등을 지냈으며, 그동안 ‘사회조사방법의 이해’(2015, 공저), ‘미디어 정치캠페인’(2014),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개정판’(2006) 등 다양한 책을 펴냈다.

김보현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오피니언피지컬AI와 에너지 대전환과 협업이 우리의 미래다

경제일반[주간증시전망] 기존 주도주 비중 확대나 소외 업종 저가 매수가 바람직

군산한국건설기계연구원, 미래 건설기계 혁신·신산업 육성 앞장

오피니언[사설]미래 핵심 에너지기술 ‘인공태양’ 철저한 준비를

오피니언[사설] 위기의 농촌학교 활력 찾기, ‘자율중’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