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⑨ 사설 갤러리] 신진 발굴·원로 재조명…대중과 호흡

대학생 데뷔전 열고 박남재화백 초대전 눈길 / 아트페어 도내작가 홍보…미술 강좌도 풍성

▲ 전주 서신갤러리 내부 모습.

도내 주요 사설 화랑은 올해 신진 작가 발굴에 힘을 쏟으며, 대중과의 호흡에도 나선다. 화랑별로 특성화된 전시를 선보이며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신진 작가 발굴

 

매해 청년 작가를 발굴·육성하는 우진문화공간은 전주시 덕진구 벚꽃1길 전시장에서 오는 3월6일~19일 제23회 신예작가초대전을 연다.

 

각 대학에서 교수의 추천을 받은 10명의 학생이 참여해 100호 크기의 대형 신작을 내놓으며 데뷔 전시를 한다.

 

이어 우진청년작가회가 진행하는 자체그룹전으로 우진청년작가전이 4월3일에서 30일까지 1부와 2부로 나눠 기획됐다. 그동안 우진의 청년작가로 선정된 화가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단체전이다.

 

올 청년작가의 전시도 차례로 열린다. 5월22일에서 6월4일까지 서양화가 고은화, 6월26일~7월9일 한국화가 장영애, 10월2일~15일 조각가 김성수의 전시가 예정됐다.

 

△원로 작가 재조명

 

꾸준히 레지던지 사업을 실시하는 전주 한옥마을의 전주교동아트미술관이 올해는 신진작가의 육성뿐 아니라 자신만의 예술세계를 구축한 화가의 전시도 마련했다.

 

상반기에는 지난해 제58회 대한민국 예술원상 미술부문 수상자인 박남재 화백 초대전, 하반기에는 한지화가 고(故) 문복철 화백의 초대전을 기획했다. 오는 3월18일~30일 열정적인 작품활동을 보이는 박남재 화백의 작품 세계를 들여다본다. 12월2일에서 14일까지는 한지의 물성을 이용해 정신세계를 탐구했던 고 문복철 화백의 그림을 모았다.

 

한편 레지던시 전시는 오는 4월29~5월11일 시작해 7월1일~13일 지역교류전, 12월16일에서 이듬해 1월4일까지 마감 전시를 한다.

 

△아트페어로 도내 작가 홍보 주력

 

전주 서신갤러리는 올해도 3월6~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화랑미술제를 시작으로 9월25일~29일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한국국제아트페어, 오는 11월 싱가포르AAF 등에 참가한다. 올해는 박인현, 엄혁용, 이기홍, 이정웅, 이효문 작가와 함께 아트페어에 참가한다.

 

서신갤러리 관계자는 “그동안 어느정도 홍보효과를 낸 작가 대신 일부를 교체해 미술시장에 선보인다”며 “올해는 전시를 보강해 오는 5월 자화상전뿐 아니라 매해 선보일 수 있는 이야기 중심의 전시를 기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중과 가까이

 

전주 한옥마을의 미루갤러리는 관광지의 특성에 맞춰 문화아카데미를 활용해 작가와 관람객의 친밀성을 높일 방침이다. 오는 8월과 9월 여행객, 시민과 작가가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더불어 오는 5월에는 도내 대표적인 중견 화가인 유휴열·이철량 등과 그 제자의 작품으로 구성한 ‘줄탁동시’전, 11월에는 문인화를 조명하는 우리 시서화 다시 보기 전시 등도 예정됐다.

 

이와 함께 익산 W미술관도 오는 9월 전문가를 초청해 대중의 미술에 관한 이해를 높이는 교양강좌를 마련했다. 10월에는 작품과 현대무용이 어우러진 공연도 진행할 계획이다. 오는 5월2일~6월4일에는 45세 이하 작가의 평면과 미디어 작품을 접목한 전시도 연다.

 

군산 정미술관도 미술강좌를 기획하며, 지역의 특성을 살려 근대문화를 소재로 한 전시를 계획하고 있다.

이세명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군산새만금 글로벌 K-씨푸드, 전북 수산업 다시 살린다

스포츠일반테니스 ‘샛별’ 전일중 김서현, 2025 ITF 월드주니어테니스대회 4강 진출

오피니언[사설] 진안고원산림치유원, 콘텐츠 차별화 전략을

오피니언[사설] 자치단체 장애인 의무고용 시범 보여라

오피니언활동적 노년(액티브 시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