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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잠식 심각 GCT이대로 좋은가] <중>물동량 유치 약속 이행됐나

43만 TEU 호언, 실적은 15%

GCT는 지난 2004년 컨테이너전용부두 임대입찰당시 제안를 통해 지난 2006년 8월 3만톤급 2개 선석의 배후부지가 완공되는 시점부터 3년동안 43만TEU의 물동량을 유치하겠다고 호언했다.

 

그러나 이 기간동안 14.9%인 6만4066TEU를 취급하는데 그쳤다.

 

당시 GCT는 대한통운· 세방· 선광이 전국적으로 운영하는 컨테이너부두와 연계한다면 43만TEU를 취급하게 될 것이라고 화물유치계획을 발표했었으나, 결국 이는 공언에 불과했다.

 

그러다보니 GCT의 적자가 계속 발생, 자본 잠식상태가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다.

 

출범 당시 70억원에 달했던 회사의 자본금이 지난 2008년말 20억원밖에 남지 않아 자본금이 50억원이나 잠식당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08년 중순부터 국토해양부와 군산해양항만청은 더 이상 이 상태로 갔다간 GCT는 물론 군산항 컨테이너부두의 활성화가 어렵겠다고 판단, GCT의 경영체제에 메스를 가했다.

 

지난 2008년 8월 당시 국토해양부는 군산해양항만청에 공문을 보내 GCT에 한개 주간사 체제 전환을 권고하고, 체제전환이 이뤄지지 않으면 임대계약의 갱신없이 신규 운영사를 선정할 계획임을 통보했다.

 

이 같은 방침은 GCT가 부산·광양·인천항에서 컨테이너부두를 운영하면서 자신들의 회사 이익을 추구하는 3개회사 대표이사 체제로 지속적으로 운영될 경우, 컨테이너화물유치는 물론 군산항의 발전에도 저해된다는 판단이 지배적인데 따른 것이었다.

 

이 같은 조치로 GCT는 지난해 8월 부두임대계약갱신을 앞두고 경영정상화를 위한 종합운영계획안을 군산해양항만청에 제출했고, 이 계획안에 따라 당초 자본금 70억원의 20%인 14억원을 3개 대표이사회사인 대한통운· 세방 ·선광이 공동으로 증자했다.

 

또한 3인 공동대표이사체제를 1인 단독대표이사체제로 전환, 책임경영체제구축을 통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했고, 대신 기존 대표이사회사들은 비상근 이사로 활동, 이사회의 결의사항에 한해 간접적으로 회사운영에 참여하기로 했다.

 

자본금의 증자로 대한통운 26.9%, 세방과 선광 각 26.55%, 전북도와 군산시가 각 10%씩 소유하게 되는등 약간의 지분변동이 이뤄졌다.

 

결국 군산해양항만청이 GCT의 어정쩡한 종합운영안을 받아 들이면서 국토해양부의 강경조치는 후퇴해 버렸다.

 

장현수 대표이사체제로 전환됐지만 경쟁사인 대한통운과 세방·선광의 지분이 거의 비슷하고, 기존 대표회사들이 비상근이사로 활동한다고 했지만, 지분이 51%가 넘는 주간사가 없다보니 비상근 이사들의 눈치와 간섭을 받아 들여야 하는 종전과 거의 다를 바 없는 무늬만 대표이사체제로 전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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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봉호 ahnbh@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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