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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 국립철도박물관 유치할까

군산시, 내항 후보지 신청 이달말 최종 결정 / 전국 17개 지자체 경쟁 치열 귀추 주목

군산시가 국립철도박물관 유치경쟁에 뛰어들어 귀추가 주목된다.

 

철도문화가치와 역사성에 대한 사회적가치의 재창출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건립코자하는 국립철도박물관의 유치전에 군산시가 참가한 가운데 이달말 최종 입후보지 결정을 눈앞에 두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국립박물관건립 기본구상용역을 시행한 데 이어 지난 10월 중간보고회를 가진 후 이달 말 최종 입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에 따라 지난 10월 근대역사벨트화지구, 근대역사박물관 주변 내항철도부지를 후보지로 추천하면서 국립철도박물관의 적극 유치에 나섰다.

 

시는 이와 관련, 내항에 국립철도박물관을 건립할 경우 주변 근대역사박물관·진포테마공원·근대산업유산벨트화지구 등과 연계한 관광시스템구축으로 방문객의 증가효과를 예상했다.

 

또한 근대산업유산 창작벨트화, 근대경관조성을 주관하는 문화체육관광부와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는 국토교통부 등 부처간 협업의 맞춤형 지원으로 체감도 높은 지역발전정책이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도내에는 국립박물관이 전주국립박물관 1개소에 불과, 다른 지방자치단체에 비해 빈약한 점을 고려할 때 국립철도박물관의 건립이 성사되면 지역간 문화적 격차가 해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국립철도박물관의 유치를 위해 전국에서 17개 도시가 후보지 선정을 신청하는 등 유치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 한 관계자는 “국립철도박물관의 유치가 성사돼 건립되면 군산은 근대산업유산 벨트화지구와 융합, 관광수요증대로 철도역사교육및 홍보 등 철도문화가치 재창출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근대문화유산의 보고인 군산은 지난 1899년 군산항 개항이후 1912년 군산역 열차가 운행되는 등 군산 내항을 거점으로 도로·항만·철도시설이 건설되고 지난 2011년 개관한 근대역사박물관을 중심으로 은행과 상점 등이 활성화되면서 번화한 도심지를 형성하고 있다.

안봉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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