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항만기본계획 시행 땐 화물 취급 어려워 / 물류업계 "일방 행정" 해수청 "여론수렴 결정"
조만간 제 3차 항만기본계획의 수정안 확정 고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군산항 1·2부두의 기능전환을 놓고 많은 논란이 야기되고 있다.
특히 1·2부두의 기능조정은 지난해 항만업계의 반발에 부딪혀 백지화되는듯 했지만 이번 항만기본계획의 수정안에 다시 포함되면서 항만물류업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군산해수청과 항만물류업계에 따르면 오는 2020년을 목표로 한 제 3차 항만기본계획의 수정안이 마련돼 빠르면 이달중 확정고시될 예정이다.
이번 수정안에는 3000톤급 해경함정 계류시설 설치를 위해 1부두 인근에 다목적 관리부두건설, 역무선 등의 계류시설 확보를 위한 2부두 기능조정 등이 포함돼 있어 이대로 시행될 경우 1·2부두에서의 화물취급은 어렵게 된다.
그러나 항만물류업계는 “1·2부두는 군산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다른 부두와는 달리 분진화물을 취급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도 대안을 마련치 않고 기능전환만 유도하고 있다”면서 반발하고 있다.
지난해 1·2부두에서의 취급물동량은 군산항 전체의 10.5%를 차지하고 있으며 접안선박은 군산항 전체의 21.9%를 점유하고 있다.
또한 취급화물은 분진이 많이 발생하는 사료부원료·고철·타피오카·슬러그·광석류 등으로 다른 부두에서의 취급은 사실상 어려워 다른 항만으로의 물량이탈이 우려되고 있다.
군산해수청은 지난해 이같은 점을 제시한 항만물류업계의 반발을 고려, 같은해 3월 1·2부두의 기능전환을 하지 않기로 했지만 특별한 대안없이 그대로 강행하면서 반발과 함께 논란을 키우고 있다.
항만물류업계는 “군산항의 현실을 외면한 채 1·2부두의 기능전환을 추진하는 것은 항만의 경쟁력을 실추시키는 일방적인 행정”이라면서 “항만업계의 여론을 수렴한 후 기능전환이 모색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군산해수청의 한 관계자는 “1·2부두의 기능조정과 관련, 항만기본계획이 수정돼 확정된다고 해도 향후 부두의 운영은 항만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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