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말 5만여대, 전년 66% 그쳐
올들어 급격한 자동차 수출감소가 군산항만 경기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그러나 군산항 전체 수출입 물량중 대중국 교역물량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승하면서 중국과의 교역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군산 해수청에 따르면 올들어 4월말 현재 군산항의 자동차 수출은 5만201대로 전년 동기의 66%에 그치고 있는 등 급격한 감소세를 보였다.
한국GM이 전년 동기의 81%인 1만2099대, 현대자동차가 57%인 7794대, 기아자동차가 53%인 1만8647대에 불과해 자동차 수출전진기지로서 군산항의 위상이 갈수록 초라해지고 있다.
자동차수출부진으로 이 기간동안 군산항의 총 수출물량은 전년 동기의 64.9%인 73만3000톤으로 주저앉았고 이는 군산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군산항의 총 화물처리실적이 지난해 수준을 밑돌았다. 이 기간동안 군산항의 화물처리 물동량은 총 618만9000톤으로 전년 동기의 99%, 수출입 물동량은 483만5000톤으로 93.7%에 머물고 있고 입출항한 외항선박도 564척으로 94%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대중국 교역은 꾸준히 증가, 수출입 화물량이 22%나 늘어난 77만3000톤으로 대중국 교역물량이 군산항 전체 수출입물량중 차지하는 비율이 종전 13~14%에서 16%로 올라섰다.
또한 군산항의 컨테이너 취급물동량은 이 기간동안 지난해 동기에 비해 24%가 많은 1만9624TEU로 잇단 신규항로의 개설에 힘입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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