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군산에 32대, 내년까지 민간 보급 29대 늘려 / 1시간 이내 충전 6곳뿐…시 "한전과 4곳 추가 논의"
시는 정부 정책에 맞춰 전기차 보급에 적극 나서 14개 주민센터에 완속 충전기를 설치했지만, 이 충전기를 통해 전기차를 충전하려면 무려 6~8시간 가까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지난 2015년부터 군산 지역에 보급된 전기차는 관공서 19대, 민간 13대로 총 32대이며, 시는 내년까지 추가로 29대를 민간에 보급할 예정이다.
그러나 주민센터에 설치된 충전기는 모두 완속 충전기로 1600cc 자동차 기준, 완전 충전까지 최소 6~8시간이 소요되고, 충전장소 또한 제한적으로 전기차 충전을 원하는 이용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군산지역 내 1시간 이내에 충전이 가능한 급속 충전기는 예술의전당, 철새조망대, 새만금경제자유구역단, 서해안고속도로휴게소(상·하행선), 현대자동차서비스센터 6곳에만 설치돼 있을 뿐이다.
이처럼 급속 충전기가 적게 설치돼 있는 이유는 대당 가격이 300~400만 원인 완속 충전기에 비해 급속 충전기의 대당 가격은 3000~4000만원에 달하고 있으나 급속 충전기 확대설치하기 위한 예산지원 등의 뒷받침이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기차의 확대보급을 위해서는 한전과 한국환경공단 등 관련기관의 협약을 통해 급속충전기를 확대 운영, 이용자들의 불편을 해소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전기차 이용자 김모씨(48)는 “보급용 완속 충전기를 이용해 자택에서 충전할 경우 밤새 충전 후 200㎞정도 운행하면 또 다시 충전해야한다”면서 “외부 활동 중 1시간 내에 충전할 수 있는 급속충전기가 부족해 불편함이 많다”고 말했다.
시의 한 관계자는 “전기차 이용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6월 한국전력공사와 올해 안에 급속 충전기 4대를 설치·운영키로 협약했지만 지지부진한 상태”라며 “한전과 협력해 근대역사박물관, 은파호수공원, 월명체육관, 대야주민센터에 설치해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정책에 따라 전기차 구매자에게는 1800만 원(국비 1200, 도비 180, 시비 420)의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한국환경공단은 전기차 구매자에게 자택용으로 전기차 1대에 완속 충전기 1대를 보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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