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이치백의 一日五話] 국호 '대한민국'으로 결정

KBS 전주방송총국 발족

①국호를 ‘대한민국’으로 결정.

 

우리나라 국호가 ‘대한민국’으로 제정된 것은 1919년 4월 11일이다. 당시 상해에서 독립지사 29명이 모여 임시의정원을 조직하고 이날 신석우(申錫雨)가 제안한 ‘대한민국’을 채택하고 공포한 것이다.

 

②트루먼과 불화로 맥아더 해임

 

미극동군사령관 맥아더 장군이 사임한 것은 1951년 4월 11일. 한국전쟁에 있어 만주폭격을 주장한 맥아더의 계획에 트루먼이 반대하고 해임시킨 것이다. 후임엔 미8군사령관 리쥬에이 중장을 임명.

 

③KBS 전주방송국 발족

 

오늘날 KBS 전주방송총국이 발족한 것은 1956년 4월 11일이었다. 당초는 이리방송국 전주연주소로 1951년에 설치된 것인데, 결국 도정중심지인 전주연주소가 승격하고, 이리는 연주소로 격하됐다.

 

④러시아 발틱 대함대 동진

 

일본 해군을 무찌르고, 1개월 반 후에 있을 황제 대관식에 참석하려던 러시아 발틱 대함대가 1905년 오늘, 월남의 캄람항에 입항 정박했다. 그러나 그들은 결국 대마도에서 일본해군에 의해 섬멸 당했다.

 

⑤독일의 살인마 아이히만 심판

 

1961년 6월 11일, 세기의 재판이 시작됐다. 2차대전 중, 수백만의 유대인을 수용소에서 학살한 나치스 장교 아이히만의 죄를 심판한 것이다. ‘유대인의 적은 이듬해 사형대의 이슬로 사라졌다.

 

전북일보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사건·사고경찰, ‘전 주지 횡령 의혹’ 금산사 압수수색

정치일반‘이춘석 빈 자리’ 민주당 익산갑 위원장 누가 될까

경제일반"전북 농수축산물 다 모였다"… 도농 상생 한마당 '신토불이 대잔치' 개막

완주‘10만490명’ 완주군, 정읍시 인구 바짝 추격

익산정헌율 익산시장 “시민의 행복이 도시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