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장수] 대한민국 제1호 농산물 '전문 유통' 활짝

FTA 기금으로 만든 첫 '장수 거점산지유통센터' 준공

장수군 거점산지유통센터(이하 S-APC)가 15일 준공식을 갖고 대한민국 제1호 거점산지유통센터로서 본격적인 유통 업무에 들어갔다.

 

이날 준공식에는 정세균 산업자원부 장관, 김달중 농림부차관보를 비롯해 도내 각급기관사회단체장 등 1000여명이 참석, 준공을 축하했다.

 

장수군 계남면 장수 IC 일원에 자리 잡고 있는 S-APC는 지난 2004년 농림부 FTA 기금사업으로 선정, 국비 87억원, 도비 35억원, 군비 53억원 등 총 175억원이 투입돼 1만1300평 부지에 지능형 비파괴 선별기와 포장시스템을 갖춘 선별시설, CA 저장고를 포함한 고효율 저온 저장고, 예냉고 및 채소전용 저온저장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S-APC는 생산농가와 지자체, 조합 등 지역주민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된 농업회사법인으로 장수군 뿐 아니라 남원, 진안, 무주 등 전북 동부산악권 농산물 유통을 전담하게 된다.

 

장수군은 S-APC를 건립함으로써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를 확보, 유통은 S-APC가 전담하고 생산농가에선 고품질 안심 농산물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는 생산과 유통의 전문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우수농산물관리제도(GAP) 및 이력추적시스템을 도입,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는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

 

S-APC는 농산물에 대한 각종 생산유통정보 및 농업 경영에 필요한 컨설팅 자료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모든 취급 농산물에 대한 계약재배 및 기획생산을 실시하고 통합브랜드를 개발, 시장경쟁력을 갖추고 농가소득의 안정화를 꾀할 계획이다.

 

장수군은 S-APC 연중 가동률을 높이고 경영을 조기에 안정화시켜 1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미디어팀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자치·의회전북자치도, 재생의료특구 지정 위한 특별법 개정 본격화

정치일반새만금산단 입주기업, RE100 실현 ‘첫발’…태양광 발전설비 준공

장수장수군, 2025년산 공공비축미 건조벼 매입 시작

고창가수 정삼·이청아, 고창군 귀농귀촌 홍보대사 위촉

자치·의회전북 하수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