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미생물 활용·고령사회 대응
올 한해 순창군은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며 강천산 종합개발 사업의 성공 결과에 따른 관광객 유치와 장류산업에 대한 전통성을 알리기 위해 펼쳐진 제 2회 장류축제를 통해 전국에 순창의 위상을 확고히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 괄목할 만한 국가예산 확보
먼저,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전 공무원이 총력을 경주한 결과 발효미생물종합활용센터 건립, 순창 건강ㆍ장수 연구소 건립 등 17건 756억원의 국가예산을 확보하는 쾌거를 거뒀다.
△ 군정 전반 주요수상 봇물
강천산 관광자원 개발사업 전국 최우수, 청소년 정책평가 국무총리상 수상, 저출산고령화 대응정책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대한민국 제1호 장류산업 특구 경제부총리상 수상 등 군정 각 주요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돋보이는 자치단체로 거듭난 한 해였다.
△ 세계속의 장류메카 육성기반 구축
전통 장류식품 생산단지인 민속마을 인근에 종합발효미생물활용센터 건립을 위해 부지매입을 거의 마무리하고 조만간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눈 앞에 두고 있다.
종합미생물활용센터 건립은 장류제품에 있어 신제품 개발의 새로운 초석 역할과 더불어 장류제품 소비의 저변 확대를 새롭게 정비하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학점은행제에 의한 국립 전북대 식품생명공학과 순창분원 설치, 제2회 순창장류축제 성공개최 등 세계속의 발효메카로 성장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했다.
△ 건강 장수고을 위상 확립
전국 고령친화모델 시범지역 선정, 건강장수연구소 건립, 시니어콤플렉스 조성사업 추진 등 전국 제1의 장수고을 위상을 확립했다.
특히 건강장수연구소 건립은 이르면 내년 초 첫 삽을 뜰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완공 후 국가적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초 고령사회에 대한 해결 책이 제시되는 신 모텔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시책추진
또, 서울대와 공동으로 추진한 주민자치대학을 비롯 여성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추진한 여성사회교육, 건강한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운영해 온 노인사회교실 등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시책추진을 통해 지역주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잘사는 농업ㆍ농촌건설
이와함께 잘사는 농업ㆍ농촌을 만들기 위해 농촌살리기팀, 기업유치 전담팀 등 농업ㆍ농촌소득 및 지역경제 분야를 전면에 내세운 고강도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FTA에 대응해나갈 쌀 대체작물로 고추, 콩 등 확대재배에 주력하는 등 농가소득증대를 위해 노력해 왔다.
△강인형 순창군수는 “2007년 한해동안 군정 각 분야에서 이처럼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것은 군민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가 지혜와 역량을 모아주신 덕분”이라며 “다가오는 2008년 무자년 새해에도 군민 모두가 고루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500여 군 산하 공무원과 함께 전국 제1의 살기좋은 고장 순창을 건설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