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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에코시티 조성사업 이대로 좋은가 (상) 총체적 난국

항공대 이전 발목…업체 자금 압박 곤혹

항공대 이전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한 전주 에코시티 조성사업이 총체적 난국에 빠졌다. 사업 참여에 회의를 느끼는 업체가 생겨나는 등 사업 추진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전주시에 따르면 에코시티 조성사업은 부대이전 사업 및 전주시 덕진구 부지개발사업. 총 사업비 6800억원이 넘는 돈으로 전주시 덕진구 호성·송천·전미동 일원 199㎢(약 60만평) 부지에 고층 주상복합아파트와 상가, 단독주택, 공원녹지, 도로 등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 1월 4일 임실군으로 35사단 부대이전을 완료한 상태다.

 

이 사업에는 (주)태영건설·(주)포스코건설·(주)케이씨씨건설·(유)한백종합건설·(유)명지종합건설·(유)부강건설·(주)성전건설·상명건설(주)·(주)흥건 총 9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문제는 사업지연이 장기화하고 있다는 데 있다. 임실군과 군의회의 강력 반대를 겪고 있는 것도 사업 추진에 발목을 잡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 연장한 항공대 이전 합의 각서 제출 기간도 다음 달 20일로 다가오고 있다. 개정된 ‘국방부 대체시설 기부채납에 따른 양여사업 훈령’으로 인해 협의대상자는 이전 예정지 위치가 협의대상자의 행정구역과 상이할 경우 해당 지자체장과 이전 관련 협의결과(MOU, 관련 공문서 등)를 시설관리자에게 제출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 임실군과 군의회는 ‘206항공대 임실이전’은 전주시가 임실군과 협의 없이는 절대 이전하지 않는다고 확인했다는 입장이다.

 

항공대 이전에 관한 합의 각서가 체결되지 않을 경우 전주시와 (주)에코시티간 소송전도 불가피한 상황. 전주시가 소송전에서 승소하더라도 사업 지연으로 발생하는 부담은 시민들의 몫으로 남는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6·4지방선거에 나선 일부 예비후보자들은 역시 사업 전반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최근엔 사업에 참여한 업체들의 자금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개발이 늦어지면서 상대적으로 자금력이 뒷받침이 탄탄하지 않은 도내 업체의 경우 자금의 심한 압박을 받고 있다.

 

에코시티 사업에 참여한 도내 건설사들도 속을 태우고 있다. 실제 최근 열린 주주총회에서는 이자 부담 등 자금 운용에 곤혹을 느낀 참여 업체가 ‘지금이라도 참여를 철회하고 싶다’는 심정을 전하며 논란은 커졌다.

 

실제 (주)에코시티는 그동안 35사단 이전과 보상비 등으로 약 5200억원을 투입했다. 그러나 35사단 이전 관련 임실군민들과 소송이 2년 6개월여 지속되면서 금융이자만 하루에 1억원씩 내고 있다. 현재까지 총 600여억원의 손해를 떠안고 있다. 사업 지연이 지속할 경우 업체들의 줄도산도 우려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항공대가 이전을 하지 못하면 해당 부지에 대한 고도제한에 걸려 고층아파트를 건축할 수 없고, 부동산 경기가 침체된 상황에서는 아파트 인근에 항공대가 있다는 점이 분양에도 영향을 끼쳐 사업성도 담보할 수 없다는 우려를 쏟아내고 있다.

 

항공대가 이전하더라도 임실 제6탄약창 이전 공사가 끝나려면 2년여가 지나야 하기 때문에 (주)에코시티의 손해는 불을 보듯 뻔한 상황이라는 게 관계자들의 말이다.

 

결국, 사업 지연으로 생기는 부담금은 아파트 분양가에도 영향을 끼쳐 입주하려는 도민들의 부담으로 전가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임실군과 의회 설득으로 사업 추진 완료와 지역 건설사업체 부도위기 극복, 시민 부담 경감이라는 과제를 풀어야 할 전주시는 진땀을 빼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훈령 개정으로 사업 추진이 늦어지면서 총체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빠른 시일 내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 마련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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