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순창 독거노인 안심보장 강화

군, 1474세대 U-Care시스템 교체

순창군이 독거노인들의 응급상황 시 신속 대처하는 U-care시스템을 전면 교체해 독거노인 안심보장 서비스를 강화했다.

 

군에 따르면 최근 독거노인 2100세대 중 1474세대의 U-care시스템을 전면 교체했다고 밝혔다.

 

군이 이번에 교체한 시스템은 노후화가 심한 3G방식 무선망 게이트웨이(전화기)를 비롯해 활용도가 높은 활동체크 센서, 화재감시 센서, 가스감지센서, 응급호출기 등이다.

 

이번 U-care시스템 교체사업은 지난해부터 확보한 국가예산 7억 8000만원을 투입해 진행하고 있다.

 

U-care시스템은 응급발생 상황 시 대처가 취약한 독거노인들을 대상으로 활동, 출입, 가스유출, 화재를 감지하는 센서를 통해 24시간 활동상황을 모니터하는 시스템이다.

 

작년 U-care시스템을 통한 응급상황발생 감지 통지 건수는 2천여건이며 이중 실제 화제 등 위험상황 발생해 조치 활동을 진행한 건수는 28건이다.

 

실제 복흥에 사는 유모(75)할머니는 지난 2월 과다 출혈로 인해 정신이 혼미해져 겨우 응급호출기 버튼만을 누른채 혼절해 계시다 위기상황을 직감한 상담원이 119를 호출해 가정을 방문 응급조치를 취하고 병원 응급실로 이송 후 위기상황을 모면한 사례도 있다.

 

당시 유 할머니는 “그때 상황을 생각하면 아직도 진땀이 난다”며 “군에서 이렇게 안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으며 상황이 어떻게 됐을지 모른다”며 고마움을 표시했다.

임남근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부안부안군의회, 제367회 제2차 정례회 개회…2026년 예산안·행정사무감사 본격 심의

금융·증권국민연금공단, 모바일앱 이용자 1000만명 돌파

사건·사고‘부안군수 아들 특혜 채용’ 고발 사건⋯경찰 불송치 결정

사건·사고부안 하섬 인근 해상서 실종된 60대 숨진 채 발견

건설·부동산“거래는 멈췄는데, 빚은 늘었다“…전북, 악성 미분양 1500가구 훌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