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3일》
①안두희의 첫 공판
백범 김구 선생의 저격범 안두희에 대한 군법회의가 열린 것은 1949년 오늘이었다. 이날 재판장은 원용덕이었고, 검찰관은 소령 홍영기(순창출신)였다. 재판장 밖에는 “애국자 안두희 석방하라”는 비라가 붙어 있었다. 안두희에 대한 구형은 사형이었으나, 무기징역이 선고됐다.
②박정희 특명으로 석방
육군중장 원용덕 ― . 그는 자유당 때 헌병사령관으로서 야당 정치인 탄압이라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았던 정치군인 제1호였다. 그의 과오는 낱낱이 열거할 수 없으리만치 많았다. 그리하여 4?19 후인 1960년 오늘 구속됐으나 5·19 군사정권 박정희의 특명에 의해 석방되었다.
③위자료 550만 불 지불
미국의 록펠러하면 세계적인 부호로 알려졌다. 석유사업으로 거부가 된 그는 재단을 만들어 인류의 복지향상에도 많은 공헌을 했다. 그 록펠러 1세는 1929년 오늘 이혼했다. 그의 부인 바바라에게 지불한 위자료는 550만 달러였다. 당시로는 사상 최고의 이혼위자료였다.
④이발사에서 귀족으로
17세기 영국에서 수력방직기계를 발명하여 산업혁명에 크게 기여한 사람은 ‘아크라이트’라는 이발사였다. 랑카샤 지방에서 빈농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이 공로로 귀족이 되어 사아 경(卿)이란 칭호까지 받았다. 이 입지전적인 이발사 출신의 귀족은 1702년 오늘 세상을 떠났다.
⑤나일강 발원지 발견
검은 대륙 아프리카를 흐르는 대하 나일강의 발원지는 과연 어디일까. 1800년대 영국 탐험가들의 관심은 이에 집중되었었다. 특히 J?H 스피크는 약 1개월간에 걸쳐 200㎞의 모험여행을 한끝에 1858년의 오늘, 비로소 그 발원지인 호수를 찾았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