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권역단위 종합정비사업 3년차인 완주군 고산면 소향리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만경강 창포권역의 농촌 체험 프로그램과 풍부한 지역 자원을 이용한 주민 소득사업이 전국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다.
2011년도에 시작된 만경강 창포권역은 그동안 권역 주민들이 '스스로 희망있는 농촌, 살기좋고 찾고 싶은 농촌 만들기'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밤낮 없이 고민하고 토론하며 상향식 사업 추진 방식을 정착시켰다.
또 창포권역 할머니 다듬이 공연단은 사라져가는 우리의 아름다운 소리, 옛 어머니들이 들려주는 신비로운 다듬이 소리를 지키고, 이를 후손들에게 들려주고 전승하기 위해 다듬이 소리를 그대로 재연한 공연을 2009년부터 체험객들과 전국 방송망을 통해 선보여 유명세를 탔다. 최근에는 '완주아리랑'을 주제로 다듬이 음악극 공연까지 무대에 올려 뜨거운 찬사를 받았다. 만경강 창포권역은 전통 창포 군락지가 형성된 지역으로서 오월 단오절엔 창포를 활용한 다채로운 행사(창포로 머리감기, 창포비누 만들기, 창포수제비, 창포삼굿 등)를 추진, 2011년도 농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됐다. 특히 올해 권역의 기초 생활시설인 안티에이징 센터동(사무실·강당·체험장 등)을 정통 한옥으로 준공해 창포권역을 방문하는 체험객들에게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는 한편, 주민들에게도 권역의 마을사업에 대한 질높은 활력소 역할을 하고 있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