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제376회 제2차 정례회 시정질문
김승수 시장 “조직개편, 로드맵 수립할 것”
대중교통 중심도시 전주를 만들기 위한 ‘버스 개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전주시의회에서 제기됐다.
김진옥 의원은 8일 열린 전주시의회 제376회 제2차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지난 2019년 9월 제정한 전주시 지속가능 교통물류체계 기본 조례에 따르면, 전주시장은 주민 의견을 수렴해서 10년간의 장기적인 교통물류정책을 수립토록 되어있다. 또 연차별 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평가 결과를 교통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체계적인 교통물류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지 물었다. 이어 교통물류정책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는 부서 신설 등 조직개편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또 “시내버스 회사들이 적자를 이유로 마을버스 ‘바로 온’ 탑승자들의 무료 환승을 거부하고, 마을버스가 운행되는 구간에 감차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자칫 시내버스 벽지노선 재정적자 지원금은 지원금대로 나가고, 마을버스 운영비는 운영비대로 지출돼 전주시 재정적자를 부추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승수 시장은 “시민불편 해소가 시급한 시내버스 노선개편 문제, 지간선제 시행, 마을버스 도입 등 부분적인 계획 수립과 추진에 그친 것은 사실이다. 향후, 조직개편을 계기로 종합적인 로드맵을 수립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전주형 마을버스인 ‘바로온’은 지난달 14일부터 운행을 시작했지만, 시내버스업체가 기존 노선권 보장 등을 주장하면서 확약 사항인 시내버스 노선 조정에 협조하지 않아부득이 시범운행으로 전환했다. 시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지난 4일 시내버스 업체와 협약을 체결했고, 12일부터 시내버스 노선을 조정해 정상 운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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